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레이더 우주감시는 전자파를 발사해서 우주물체가 반사하는 파를 측정하는 것으로, 이 측정값을 통해 우주물체의 거리, 고도, 방향, 속도 그리고 경우에 따라 형상을 파악하게 됩니다.
레이더에 사용되는 전자파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파장이 긴 저주파를 사용하면 공기 중의 수증기, 눈, 비 등에 흡수 혹은 반사되어 발생하는 전파의 감쇄가 작고 멀리까지 탐지할 수 있지만 정밀한 측정이 어려워 측정자료의 해상도가 나빠집니다. 이와 반대로 파장이 짧은 고주파의 경우에는 감쇄가 심하여 멀리까지 나가지 못하지만 높은 해상도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주감시에 사용되는 레이더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전리층을 뚫고 들어오는 수많은 유성체들을 관측할 수 있는 패시브 레이더는 독립적인 송출기능이 없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보다 일반적인 우주감시 레이더는 대기권 밖의 우주물체를 감시하는데 사용되며, 먼거리까지 신호를 보내기 위해 강력한 송출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런 레이더는 안테나의 형태와 방식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 파라볼라 형태의 안테나: 구동부 위에 올려져 있는 형태의 접시형 레이더입니다. 접시형 안테나는 가늘고 집중된 송출빔을 쏘아보낼 수 있으며, 넓은 영역을 스캔하기 위해 또는 움직이는 물체를 추적하기 위해 구동부를 이용해서 송출방향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 위상배열 레이더: 수많은 안타네 소자들을 평면에 배열한 형태로, 각각의 안테나소자들은 송출소자와 수신소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배열을 따라 위상의 기울기를 일으키는 위상이동을 이용하여 안테나 빔의 방향과 세기를 조정합니다. 움직이는 구동부 없이 매우 넓은 영역을 빠른 속도로 감시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조사
콘텐츠 담당자 우주위험감시센터  :  김애리 042-865-3359
콘텐츠 만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