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일반 2016 신년사 2016-01-04

사랑하고 존경하는 천문연구원 가족여러분, 2016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연휴기간 편하게 쉬시고 좋은 꿈들 많이 꾸셨는지요. 올 한 해도 여러분들 항상 건강하시고 가정에 행운이 깃들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천문연구원 가족여러분, 지난 한 해는 여러 가지 어려운 일도 많았지만 많은 것을 성취 한 한해였습니다. 광학부에서는 KMTNet 준공식을 치르고 이제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되었습니다. 외계행성 탐색 관련하여 석학급 과학자 Gould 교수님을 모시게 되었습니다. KMTNet에서 좋은 연구 성과가 나오기를 기대합니다. GMT 사업은 칠레 현지에서 기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건설이 시작되었고, 우리가 참여하고 있는 GCLEF 예비 설계가 완료되고 이제 본격적인 개발 단계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오랜 기간 준비하던 GMT 부경도 실제 제작을 위한 첫 걸음을 내딛었습니다. 전파부에서는 대덕전파천문대 16채널 수신기 개발을 완료하고 이제 관측연구를 시작하게 되어 또한 기대가 큽니다. 그리고 작년에는 KVN을 이용한 연구성과도 많이 나와서 올 한해도 큰 기대를 해도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주부에서는 그동안 개발한 FIMS와 MIRIS를 이용한 연구 성과가 나오고 있으며 NISS 개발도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태양우주환경 부분에서도 좋은 연구결과가 많이 생산되고 있으며 외부수탁연구도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SLR은 세종관측소를 준공하였고, 감악산 관측소 건설도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OWL 사업도 계획대로 진행되어 올해는 사업을 완료할 시점이 되었습니다. 우주론 그룹에서는 첫 번째 퍼스트무버 프로젝트로 선정이 되어 좋은 연구결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들이 결실을 맺어 2015년 작년에는 SCI 논문생산 실적이 2014년 151편에서 30%이상 증가한 199편을 기록했습니다. 여러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하고 아울러 축하의 말씀을 전해 드립니다. 앞에 말씀드렸듯이 올해도 기대되는 분야가 많아 작년 못지않은 성과가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천문연구원 가족여러분, 새해를 맞아 몇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올 한해 SLR과 OWL 구축 사업을 마무리 지어야 하는 관계로 주요사업 예산 사정이 어렵습니다. 올 한해는 좀 어렵더라도 허리띠를 졸라매고 과제 수행에 내실을 기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현재 진행하고 있는 그룹별 중장기 계획 작성을 잘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번에 만드는 중장기 계획은 꼭 실행성이 있도록 작성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원장으로 올해에도 개방형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과제선정, 평가, 관리 절차를 내실화하고 글로벌스탠다드 수준에 도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천문연구원 가족 여러분, 새해 아침에 우리는 밝은 희망을 품고 원대한 꿈을 꿉니다. 그러나 2016년 한 해도 우리 앞에는 어려운 일도 적지 않게 생길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럴수록 우리 모두 주인의식을 갖고 상호 배려하고 참여하여 즐겁고 활기있는 연구소를 만들어 가자고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저는 원장 취임 후 기회 있을 때마다, 저의 제일 중요한 책무는 연구원들이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연구소, 모두가 행복하고 자부심을 느끼는 연구소를 만드는 것으로 인식하고, 모든 직원들을 섬기는 자세로 원장직을 수행하겠다고 공언하였습니다. 올해도 초심을 변치 않고 여러분들과 호흡을 같이 하며 최선을 다해서 연구소 발전에 매진하겠다고 다짐합니다. 올 한해 우리 모두 서두르지 말고 차근차근 힘을 모아 앞으로 나아갑시다.


다시 한 번 한 해 여러분들 항상 건강하시고 가정에 행운이 깃들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리며, 신년인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6년 1월 4일
한국천문연구원 원장 한인우

만족도 조사
콘텐츠 담당자 전산팀 : 유솔 042-865-2188
콘텐츠 만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