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천문연구원 엠블럼 및 로고 변경 2006-12-28

□ 한국천문연구원(원장: 박석재)은 새로운 엠블럼과 로고를 선정하고 2007년 1월 1일부터 변경ㆍ사용하기로 확정하였다.

 

 ○ 이번 엠블럼과 로고 변경은, 엠블럼이 필수적으로 지니고 있어야 할 요소인 상징성과 고유성 측면에서 기존 엠블럼이 한국천문연구원의 천문학적 이미지와 기관 사명을 잘 표현하고 있지 못하다는 인식에서 시작되었다. 새로운 엠블럼과 로고는 2005년 12월부터 약 1년여 동안 아이디어 공모, 직원 선호도 조사 등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결정되었다.

 

1) 엠블럼

2) 로고

#FileLink0#

#FileLink1#

 

○ 새 엠블럼은 천문연구원의 수행 연구영역을 표현하는 광학망원경, 전파망원경, 관측 및 GPS 위성과 우리 고유의 천문학 전통을 형상화 한 것이며, 새 로고는 ‘우리는 우주에 대한 근원적 의문에 과학으로 답한다’는 사명을 보여주는 우주상수 람다(∧)와 적분 기호 인테그랄(∫)을 의미한다.

 

* 참고 : 엠블럼과 로고의 의미

 

   1) 엠블럼 : 엠블럼의 기본 형태를 이루는 원형과 원형 안의 별은 한국천문연구원의 연구대상인 우주를 상징하며, 원형 중앙에 위치한 태극은 국가천문기관으로서 우리 민족의 정통성을 계승하여 과학적으로 우주의 신비를 풀어나가겠다는 한국천문연구원의 의지를 보여준다. 원형 하단의 초승달 모양은 전파망원경, 초승달 모양 중앙에 솟아있는 돔 형태는 광학망원경, 태극을 둘러싼 고리는 인공위성 궤도를 형상화한 것으로 한국천문연구원이 수행하는 연구영역을 표현하고 있다.

 

  2) 로고 : 한국천문연구원의 영문이니셜인 KASI를 기본으로 두고, 우주 상수인 람다(Λ)와 수학의 적분기호인 인테그랄(∫)이 합쳐진 모습으로 한국천문연구원의 사명인 ‘우리는 우주에 대한 근원적 의문에 과학으로 답한다.’를 담고 있다. 즉, Λ는 ‘우주에 대한 근원적 의문’을 의미하고, ∫는 ‘과학으로 답한다’를 의미한다.(부수적으로 K는 Boltzmann 상수, I는 information을 의미함.) 또한 S의 경우 전체적으로는 나선형 은하를 상징하며, 중간에 은하핵 모습의 점을 중심으로 빨강과 파랑을 배치시켜 태극을 표현하고, 은하핵에서 멀어지고 가까워지는 파장을 의미하는 적색이동(Redshift)과 청색이동(Blueshift)의 의미도 포함한다.

 

 

-------------------------------------------------------------

□ 문의 :  한국천문연구원 홍보사업팀 안영숙 박사 (042-865-3220)

              한국천문연구원 홍보사업팀 이동주 연구원 (042-865-3226)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