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천문연구원(원장 : 박석재)은 오는 1월 22일(월)부터 1월 27일(토)까지 대덕연구단지내 한국천문연구원에서 전국의 초ㆍ중ㆍ고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원천문연수를 실시한다. 교사들에게 최신의 천문학 지식을 보급하여 학교 교육에 기여하기 위해 실시하는 교원천문연수는 천문학강의, 실험, 관측을 내용으로 초등, 중등 2기로 나누어 실시하며 총 207명이 신청을 완료했다. 한국천문연구원에서는 지난 1995년부터 매년 하계 및 동계 방학 중 교원천문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 교원천문연수는 천구, 별자리, 천체망원경 사용법, 광학천문학, 전파천문학, 우주천문학, 태양천문학, 이론천문학, 우주측지학, 천문실험, 고천문학 등의 강의를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교육하는 연수프로그램이다. 지난 10여 년 동안 전국의 초․중등 교사 4,000여명이 교원천문연수 프로그램에 참가하였으며, 연수 후 실시한 만족도 조사에서 92%가 우수하다고 응답하여, 교원천문연수에 대한 평가가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 앞으로도 한국천문연구원은 초․중․고 교사들에게 천문학 지식 보급은 물론, 학교 현장에서 실질적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매년 연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2007년 동계 교원천문연수에는 중등 92명, 초등 115명이 신청하였다.
--------------------------------------------------------------------------
□ 문의 : 한국천문연구원 천문정보센터 양홍진박사 (042-865-2001)
#FileLink0#
그림 1. 천체망원경의 사용에 관한 설명을 듣는 교사들의 모습
#FileLink1#
그림 2. 강의를 듣는 교사들 모습
첨부파일(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