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유근 프로젝트’에 현역 공군장교 합류 2009-05-11
■ 한국천문연구원(원장 박석재)과 한국국방연구원(원장 김구섭, 이하 KIDA, Korea Institute for Defense Analyses)은 현재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총장 이세경, 이하 UST,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천문우주과학 전공 과정에 재학 중인 송유근 군의 수학 교육을 위탁하기 위하여 KIDA 소속 공군 최재동 대령(47)을 ‘송유근 프로젝트’에 위촉연구원으로 참여시키기로 하였다. KIDA는 1979년 발족되어 국방의 전반적인 사항에 관하여 전문적 연구를 수행하여 국방정책 수립 등에 기여하고 있는 연구소로서 최근 천문연과는 우주작전 분야에서 긴밀한 교류를 하고 있다.

○ 최 대령은 공군사관학교 수학 교수로서 수학과 천체물리학의 융합분야인 수학적 블랙홀(Mathematical black hole)을 전공한 특이한 연구경력을 지니고 있으며 다수의 SCI 논문을 발표하여 학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최 대령은 공군사관학교를 졸업하고 미국 미주리 대학(콜롬비아)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2004년 과학의 날 유공상(2004년 국무총리 표창), 대한수학회 논문상(2005년 대한수학회장), 한국최초 우주인 배출사업 공로상(2008년 국방부장관)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최 대령은 ‘송유근 프로젝트’에 합류 후 2학기부터 정식으로 송 군의 수학 교육을 맡을 예정이다.

※ ‘송유근 프로젝트’는 천문연이 송유근 군을 교육하기 위해 박필호 선임연구부장을 책임자로 임명한 특수 과학영재 육성ㆍ지원 사업의 별칭이다.


※ 문의 : 한국천문연구원 박필호 선임연구부장 (042-865-3232)
한국국방연구원 최재동 대령 (02-961-1615)


그림 1. 최재동 대령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