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천문연구원(원장: 박석재)은 2009년 7월 27일(월)부터 8월 1일(토)까지 대덕연구단지내 한국천문연구원 은하수홀에서 전국의 초·중·고 교원들을 대상으로 교원천문연수를 실시한다.
○ 교원천문연수는 교원들에게 최신의 천문학 지식 보급은 물론, 평소 접할 수 없어 어렵게 느껴지는 천문학 내용을 쉽게 설명하여 학교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교육하는 연수프로그램이다.
○ 수업 내용은 크게 이론과 실습, 두 가지로 나눠진다. 이론 수업에서는 고천문학을 비롯하여 태양계, 별, 은하와 우주에 걸쳐 일반 천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며, 실습은 천체를 관측하는 방법과 망원경 사용법을 숙지하여 직접 관측을 해보는 시간으로 진행 된다.
○ 교원천문연수는 매년 동계와 하계 방학기간 동안에 초등, 중등 각각 2기로 나누어 실시되고 있다. 이 연수에는 지난 14년 동안 전국의 초?중등 교사 4,600여명이 참가하였으며, 연수 후 실시한 만족도 조사에서 90%가 우수하다고 응답하여, 교원천문연수에 대한 평가가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그림 1. 연수에 참가한 선생님들이 쉬는 시간에 망원경 조작 방법에 대해 배우고 있다.
※ 문의 : 한국천문연구원 대국민사업실장 이서구 (042-865-2005)
한국천문연구원 홍보팀 김지혜 (042-865-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