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는 ‘13년 11월 21일 러시아 야스니 발사장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된 과학기술위성 3호가 보내온 지구관측 영상을 공개했다.
○ 지난 ‘13년 12월 27일에 안드로메다은하, 장미성운 등과 같은 우주관측 영상을 공개한데 이어, 이번에는 적외선 카메라와 소형영상분광기의 성능검증을 위하여 촬영된 첫 지구관측 시험영상을 공개했다.
○ 그림 1은 밤에 촬영한 두바이의 대표적인 인공 구조물인 팜 제벨 알리의 적외선 영상으로 어두운 색은 온도가 낮은 부분을, 밝은 색은 온도가 높은 부분을 보여준다. 밤에 촬영한 영상이기 때문에 바다가 육지보다 온도가 높아 적외선 영상에서는 밝게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 그림 2는 밤에 촬영한 인도네시아 시나붕 화산의 적외선 영상으로 화산 분출로 흘러내린 화산 쇄설류에 의하여 뜨거워진 부분을 적외선 영상을 통하여 볼 수 있다.
○ 그림 3은 소형영상분광카메라로 두바이 팜 제벨 알리를 촬영한 영상이다. 왼쪽 영상은 해저 깊이 분포를 보여주고 있으며, 오른쪽은 육지 수로에서 물의 존재 여부와 분포를 보여주고 있다.
□ 미래부는 과학기술위성 3호의 최종 검.보정 작업을 ’14년 2월까지 완료하고 600km 상공에서 2년간의 본격적인 임무수행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 적외선 및 분광 지구관측 카메라를 활용하여 산불탐지, 도시 열섬현상, 홍수피해 관측, 수질예측 등에 필요한 영상정보를 수집하는 한편,
○ 적외선 우주관측카메라를 운용하여 우리은하에 있는 고온 가스의 기원 및 우주 초기 상태를 예측할 수 있는 영상정보를 수집할 예정이다.
○ 아울러, 과학기술위성 3호 본체에 적용된 핵심부품의 우주 검증을 통해 실용위성의 우주기반 기술 확보 등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문의]
- 과학기술위성 3호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승우실장(☎042-860-2447)
- 적외선 지구관측 영상 : 한국천문연구원 한원용박사(☎042-865-3219)
- 분광 지구관측 영상 : 공주대학교 이준호교수(☎041-850-0566)
- 한국과학기술원 인공위성연구센터 강경인실장(☎042-350-8640)
[붙임 1] 과학기술위성 3호 적외선 지구관측 시험영상
○ 촬영한 팜 제벨 알리는 두바이의 인공 구조물로서, 어두운 색은 온도가 낮은 부분을, 밝은 색은 온도가 높은 부분을 보여준다. 밤에 촬영한 영상에서는 바다가 육지보다 온도가 높아 적외선 영상에서는 밝게 보인다. 영상에서 어두운 얼룩은 구름이다. 영상의 해상도는 약 70m이며, 폭은 약 9km이다.
○ 시나붕 화산은 2월 1일 분출한 인도네시아의 활화산으로서, 화산 분출로 흘러내린 화산 쇄설류에 의하여 뜨거워진 부분을 적외선 영상을 통하여 볼 수 있다.
○ 촬영한 카쟈(Kajhar) 하구는 아라비아 해로 흘러드는 강들이 모이는 곳으로서, 어두운 색은 온도가 낮은 부분을, 밝은 색은 온도가 높은 부분을 보여준다. 낮에 촬영한 영상에서는 강이 땅보다 온도가 낮아 적외선 영상에서는 어둡게 보인다. 영상의 해상도는 약 70m이며, 영상의 폭은 약 9km이다.
○ 밤에 촬영한 영상에서는 바다가 육지보다 온도가 높아 적외선 영상에서는 밝게 보인다. 적외선 영상은 지표면의 온도를 반영하기 때문에 모래가 쌓여 온도가 낮은 부분이 바다와 확실히 구분되어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붙임 2] 과학기술위성 3호 분광 지구관측 시험영상
○ 소형영상분광기에 의해 촬영된 분광 지구관측 영상을 이용하면, 기존 지구관측 영상에서 얻지 못했던 지상 표면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다음 영상은 2014년 2월 11일 촬영된 두바이 팜 제벨 알리의 분광 영상을 보여주고 있다.
○ 그림1은 촬영된 9개의 대표 파장별 분광영상에서 추출한 영상으로 해저의 깊이 분포를 보여주고 있으며, 그림2는 육지의 수로에서 물의 존재여부와 분포를 보여주고 있다. 영상의 해상도는 약 27m이며, 폭은 약 27km이다.
[자료문의]
- 우주기술과 김현수 과장(02-2110-2440)
- 윤희봉 사무관(02-2110-24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