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천문연구원(원장 한인우, 이하 천문연)은 천문우주 과학문화 확산을 위해 영화 ‘인터스텔라’의 과학적 배경이 되는 블랙홀과 상대성 이론에 관한 특별 강연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o 이번 강연은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와 국립중앙과학관(관장 김주한, 이하 중앙과학관), 국립과천과학관(관장 김선빈, 이하 과천과학관)이 주최하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원장 조광래, 이하 항우연)에서 주관하는 ‘국가 인공위성 영상 특별전’의 일환으로, 12월 6일(토) 14시 40분 국립과천과학관 천체투영관에서 천문연 전직 원장인 박석재 박사가 ‘인터스텔라와 상대성 이론’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o 영화 ‘인터스텔라’는 블랙홀과 상대성이론에 대한 과학적 사실을 바탕으로 제작되어 최근 화제가 되고 있으며, 천문연에서는 국내 블랙홀 분야 권위자인 박석재 박사의 특별 강연을 개최하여 국민들의 우주와 별에 대한 호기심을 해소하고 천문우주 과학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한다. 특히 이번 강연은 청소년들도 상대성이론을 이해할 수 있도록 만화와 삽화를 활용하여 쉽고 재미있게 진행할 예정이다.
o 또한, 특별 강연과 연계하여 기초과학에 대한 이해 증진 및 흥미 유발을 위한 사이언스 마술쇼와 가족 모두 함께 즐기는 음악공연, 항우연 연구원의 진로멘토링 등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이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 한편, 중앙과학관(1차)에서 개최된 국가 인공위성 영상 특별전에 이어서 과천과학관(2차)에서 본 특별전을 개최하며, 국민 누구나 보고, 느끼고, 즐기는 다양한 전시, 강연, 진로 멘토링, 공연 등 다양한 우주과학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그간의 우리나라 우주개발의 성과를 홍보하고 우주개발 사업에 대한 국민의 공감대를 높이는 계기를 마련할 예정이다.
o 전시 프로그램은 다목적실용위성 등 국내 인공위성으로 관측한 국내·외 주요 지역에 심미감을 가미한 체감형 위성영상으로 구성되며, 국가 우주개발의 과거·현재·미래를 보여주는 다양한 우주개발 모형과 위성영상 기반의 고품질 미디어 콘텐츠, 달탐사 3D 애니메이션 등 생생한 우주개발 영상 상영으로 구성된다.
[자료문의]
☎ 042-865-3393 한국천문연구원 글로벌협력실 설아침
첨부파일(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