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파망원경으로 찾은 은하들을 직접 분류해 보세요!” 2025-09-18

“전파망원경으로 찾은 은하들을 직접 분류해 보세요!”

- 시민 참여 과학 프로젝트 ‘전파 은하 동물원’

- 한국어 옵션으로 쉽게 천문학 연구 참여 가능해져


 ■ 시민 참여형 과학 플랫폼에 ‘전파 은하 동물원(Radio Galaxy Zoo)’프로젝트가 문을 열고 한국어 옵션이 마련됐다.


■ 한국천문연구원(원장 박장현)은 시민 참여형 과학 플랫폼인 ‘주니버스’ 내 ‘전파 은하 동물원’프로젝트가 신설됐으며, 한국어 옵션이 마련돼 우리 국민도 쉽게 참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 전파 은하 동물원은 호주의 전파망원경인 스퀘어 킬로미터 어레이 패스파인더(ASKAP, Australian Square Kilometre Array Pathfinder)가 촬영한 우주의 진화 지도(이하 EMU, Evolutionary Map of the Universe)의 이미지를 분석하는 프로젝트이다. EMU는 호주 연방과학산업연구기구(CSIRO)가 주도하는 국제협력 사업으로, 21개 국가의 300명 이상의 과학자들이 힘을 합쳐 남반구 하늘 전체를 전파로 탐사한다. 이 탐사를 통해 우주의 정교한 지도를 만들어서 전파 은하와 우주론, 초거대질량 블랙홀 등을 연구한다. 


□ 전파 은하 동물원에는 EMU 관측자료 데이터 중 은하 약 11만 개가 저장돼 있다. 시민 과학자들이 참여하면 어떤 전파 신호들이 서로 뭉쳐 있는지와 형태학적 특징, 그리고 어떤 은하들이 초거대질량 블랙홀을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할 수 있는 기초자료가 생성된다. 


□ 전파 은하 동물원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https://www.zooniverse.org/projects/hongming-tang/radio-galaxy-zoo-emu?language=ko)에서 회원 가입을 하면 된다. 이후 미리 선정된 태그라 불리는 설명에서 해당 전파원의 특징과 가장 잘 맞는 항목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각 전파 이미지를 관찰하면서 객관식 질문에 답을 해나가다 보면 그 결과가 저장된다. 이를 통해 거대 전파 은하들과 X형 전파원들, 전파발광 나선은하 등등 희귀한 천체들을 발견할 수도 있다. 


□ 본 프로젝트에 한국어 옵션의 번역을 진행한 한국천문연구원/UST 조용욱 연구원은 “은하 동물원은 전 세계적인 시민 참여 과학 프로젝트인데 참여 시 설정 언어가 영어 등 제한적이라, 한국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국어 번역 작업을 진행하게 됐다”며 “많은 분들이 참여해 과학의 연구 방법을 익히고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 생성에 기여함으로써 재미와 보람을 느꼈으면 한다”고 그 취지를 밝혔다. 


□ EMU 프로젝트에 과학 연구로 참여하고 있는 한국천문연구원 데이비드 파킨슨(David Parkinson) 박사는 “컴퓨터를 통해서도 많은 자동 분류 작업을 진행하지만, 전파 은하의 세세한 특징을 파악하는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은하의 다양한 특징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필요하기에 사람의 눈이 좋은 도구이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분류 데이터는 천문학자들이 우주 역사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