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EBS 창사특집 다큐『아인슈타인과 블랙홀』제 2부 ‘아인슈타인, 블랙홀을 말하다’ 방영 2006-07-24

※ EBS 창사특집 다큐『아인슈타인과 블랙홀』의 제 2부 ‘아인슈타인, 블랙홀을 말하다’ 가 한국천문연구원 박석재 원장의 진행으로 방영됩니다.

 

- 제목 : 『아인슈타인과 블랙홀』제 2부 ‘아인슈타인, 블랙홀을 말하다’

- 방송일 : 2006년 07월 28일 밤 11시 ~ 11시 50분

- 연출 : 고영준 PD

 

한국에서도 본격적인 우주시대의 서막이 올랐다. 하지만 우리에게 우주는 아직도 비밀이 많은 대상이다. 과연 우주는 어떻게 지금의 모습을 이루게 되었을까? 이런 비밀을 똑같이 고민한 사람이 있다. 바로 아인슈타인이다. 그는 상대성 이론을 이용해 이러한 우주의 비밀을 풀려고 했다. 현대의 우주론은 그의 상대성이론을 바탕으로 펼쳐지고 있다.

2편, ‘아인슈타인, 블랙홀을 말하다’는 ‘중력파’ 탐색을 위한 세계 각국의 블랙홀 연구의 성과를 담는다. 현대 우주론 발전에 기여한 아인슈타인 상대성 이론의 최대의 우주론적 성과는 ‘블랙홀 존재’에 대한 예견이다. 세계에서 몇 안 되는 일반상대성이론 전문가인 칼텍 블랙홀 박사 킵손이 최근 연구하고 있는 중력파 연구를 보여준다. 중력파는 우주 탄생 빅뱅의 비밀을 풀 수 있는 열쇠다.
중력파 연구와 궤를 같이 하는 중력과 검출기술도 소개한다. LIGO(레이저간섭중력파관측소)와 LISA(레이저간섭계우주안테나) 프로젝트 등 지상과 우주에서 중력파 검출을 위해 노력하는 현장을 방문한다. 블랙홀 연구 분야의 세계의 석학 중 스티브 호킹에 버금가는 캐나다 UBC 언루 교수의 소리 블랙홀, 덤홀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그리고 막스플랑크 중력연구소를 방문해 아인슈타인의 중력연구가 양자역학과 중력연구를 통합하는 양자중력의 연구로까지 발전했음을 보여준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