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경을 받침대에 올려 놓은 후 먼저 수도물을 이용하여 세척한다. 먼지, 모래 등의 알갱이를 제거한다.
보현산천문대 1.8m 반사망원경은 주경과 부경에 반사물질(99.999%의 순수 알루미늄)이 증착되어 있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먼지가 뭍기도 하고 부식이 되기도 하여 반사효율이 떨어져서 정기적으로 재증착을 해야 한다. 대개 1년에 1회 정도 재증착을 하게 되는데 이를 위하여 진공증착기가 필요하다. 보현산천문대의 진공증착기는 1998년 6월에 개발이 완료되어
최대 직경 1.9m 까지 증착이 가능하며, 1.0m 이상 1개/1회, 60cm 3개/1회, 30cm 3개이상/1회로 증착이 가능하다.
진공증착실의 내부전경
주경을 받침대에 올려 놓은 후 먼저 수도물을 이용하여 세척한다. 먼지, 모래 등의 알갱이를 제거한다.
10%의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을 이용하여 주경에 증착되어 있는 알루미늄을 용해한다.
주경의 표면에 수산화나트륨 용액이 남아 있지 않도록 순수(증류수)를 이용하여 깨끗하게 세척한다.
중성세제를 이용하여 주경의 표면을 세척한 후 다시 순수를 이용하여 세척한다.
NaHCO3 가루액을 이용하여 주경 표면에 붙어 있는 이물질 등을 완전히 제거한 후 순수를 이용하여 세척한다.
순수를 이용하여 세척한 후 마지막으로 순수알콜(Ethyl Alcohol, 99.9%, C2H5OH)을 이용하여 세척한다.
주경에 남아 있는 알코올을 깨끗하게 닦아낸다. 소리가 날 정도로 힘껏 닦아낸다. 닦을 때 주경 표면에 땀 등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세척이 완료되면 마른 헝겊을 이용하여 주경 표면을 덮어서 이물질로 부터 주경을 보호한다.
크레인으로 주경을 들어올릴 때 이물질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크레인을 이용하여 주경을 진공증착기로 안전하게 운반한다. 주경 바닥에 있는 이물질 등도 깨끗하게 닦아준다.
진공증착기 내부에 주경을 안전하게 내린 후 주경이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한다.
주경을 덮었던 헝겊을 모두 제거하고 수평으로 놓여있는 주경을 수직으로 세운다.
질소가스를 이용하여 주경 표면에 붙어 있는 먼지 등의 이물질들을 제거한다.
텅스텐 필라멘트에 증착에 사용하는 순수 알루미늄 시료를 걸어준다. 시료의 양에 따라 증착 두께가 결정된다.
테스트를 위해서 슬라이드 글라스 몇 개를 주경 주변에 함께 설치하여 증착후 증착결과를 테스트한다.
증착강도를 시험하기 위해 스카치 테잎을 주경 표면의 가장자리에 붙여 알루미늄이 일어나는지 시험한다.
알루미늄이 전혀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