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천문연구원은 국가천문대로서 천문우주과학의 발전 및 천문우주 과학문화 확산에 기여하는 세계적 선도 연구기관이 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사항을 실천하겠습니다.
우리는, 최첨단 관측 역량 확보 및 창의·도전적 천문우주 연구를 통하여 천문우주 분야의 세계적 선도 연구기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천문우주지식의 과학대중화를 선도하고 미래 인재 육성에 이바지하여 고객의 과학적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서비스 이행 표준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준수하여 최고의 고객감동을 실현하겠습니다.
우리는, 관심과 배려를 갖춘 열린 마음으로 고객을 대하고 고객의 소리를 경영자산으로서 소중히 받아들이겠습니다.
한국천문연구원의 모든 임직원은 기관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여 성실하게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핵심서비스 이행표준
1. 연구과제 수행
①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의견을 듣고 이를 연구활동에 적극 반영하여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성과를 창출하겠습니다. ② 연구개발을 통하여 얻어진 공개 성과물은 고객의 지식기반 형성을 위하여 신속하게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겠습니다.
2. 시설물/장비 지원 서비스
① 망원경 등의 장비 이용 절차 및 방법을 효과적으로 공지하여 고객의 망원경 이용에 필요한 사항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② 정기적·상시적으로 망원경 등의 시설물을 점검하여 고객이 장비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③ 고객의 의견 및 불편 사항을 적극 수렴하여 고객편의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교육/훈련 서비스
① 일반 고객이 이해하기 쉬운 프로그램으로 교육/훈련 서비스를 운영·발전시키겠습니다. ② 고객의 의견 및 불편 사항을 적극 수렴하여 고객편의의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4. 육성 및 촉진 서비스
① 일반 고객의 과학 활동을 활성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육성 및 촉진 서비스를 운영·발전시키겠습니다. ② 고객의 의견 및 불편 사항을 적극 수렴하여 고객편의의 과학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고객응대서비스 이행표준
1. 전화 고객의 경우
① 전화는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친절하고 밝은 목소리로 먼저 인사말과 소속, 이름을 말하겠습니다.
② 고객님의 입장에서 성실하게 경청하고, 답변이나 상담은 명확하고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③ 부득이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한 경우에는 부서명, 이름 및 전화번호를 안내한 후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④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 중인 경우, 다른 직원이 부재사유를 알려 드리고 용건 등을 메모해서 담당자가 직접 고객님께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내방 고객의 경우
① 건물 로비 및 복도에 부서 안내도를 설치하고 사무실에는 좌석 배치도와 명패를 부착하여 고객님의 편의를 돕겠습니다.
② 고객을 맞이할 때는 밝은 얼굴로 먼저 인사하고, 친절한 자세와 존중하는 마음으로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고객의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③ 고객이 방문하신 후 5분 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으며, 담당자가 부재 시 그 이유를 설명하고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고객의 방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외방 고객의 경우
① 사전에 반드시 전화로 방문 목적을 밝히고 고객님의 일정을 최대한 고려하여 시간 약속을 하겠습니다.
② 약속시각을 잘 지키며 시간 지연이 불가피할 경우, 사전에 전화로 양해를 구하겠습니다.
③ 신속하게 업무를 마치며 업무를 마친 후, 감사의 인사를 하겠습니다. ④ 방문처 고객의 요구나 의견이 있을 때 빠른 시간 내에 이를 처리하여 고객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① 연구원 홈페이지(http://www.kasi.re.kr)를 통하여 최신 정보를 자세하게 소개하여 고객이 쉽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② KASI 홈페이지 - 고객참여 – 건의/제안의 문의사항은 7일 이내로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③ 천문우주지식정보 - 천문지식참여 – 질문상자의 문의사항은 7일 이내로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5. 잘못된 서비스 시정조치
① 직원의 불친절 또는 제공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이 불만을 제기한 경우에는 불만 사항을 시정하여 즉시 고객께 정중히 사과드리고,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② 면밀한 원인 검토를 통하여, 같은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조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