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콜로퀴움

위성 관측 활용 인공지능 기반 탄소 배출량 측정 기술 연구 2022-06-19

  • Speaker : 김은빈 박사 (SI Analytics) / Dr. Eunbin Kim (SI Analytics)
  • Date : 2022-06-24 10:30 ~ 11:30
  • Location : 온라인 진행 (Online)
  • Host : Jihoon Choi

SI Analytics는 쎄트렉아이의 자회사이자 인공지능 기반 위성 항공 영상 분석 전문기업으로 지구 관측을 통해 현명한 결정을 하기 위한 가치를 제공한다. SI Analytics 인공지능 연구소는 객체 탐지, 변화 탐지, 초해상화 등의 다양한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하고, 위성 데이터로부터 국방, 기상, 기후 변화 등 지구 관측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해 분석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연구소는 사회적으로 이슈인 ESG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의 주요 키워드인 탄소 중립의 중요성과 탄소 배출량 측정 방법의 한계를 인지하고, 정부의 2050년 탄소 중립을 실현 하기 위해 배출량 산정 근거가 될 수 있는 위성 관측을 활용한 인공지능 기반 탄소 배출량 측정 기술 연구를 시작하였다. 현재 탄소 배출량은 위성 또는 현장 관측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되고 있지만, 관측 방법의 다양성과 관측으로부터 탄소 농도를 산출하는 모델의 다양성으로 인해 일관성 있는 분석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탄소 분포와 농도를 같은 기준으로 감시, 관리하기 위해서는 표준화된 측정 데이터 제공이 필수적이다. 위성은 전 지구를 같은 센서로 관측하고 있으며, 점차 고해상도 관측이 가능해 지고 있기 때문에, 탄소 측정에 매우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이러한 사회적 필요성에 발맞추어 탄소 관측  OCO-2 위성 데이터를 활용하여 Level 1b 자료를 Level 2 로 변환하는 물리기반 역변환 모델을 인공지능 모델이 대치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하고, 그 결과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만족도 조사
콘텐츠 담당부서우주진화연구센터
콘텐츠 만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