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한국천문연구원-삼성전자 - 고해상도 디지털‘달 착륙지도’제작·배포 2014-12-16

 □ 한국천문연구원(원장:한인우)이 삼성전자(대표이사:권오현)와 함께 공동으로 제작한 고해상도 디지털 ‘달 착륙지도’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신청하는 초,중,고교에 한해 배포한다. ‘달 착륙지도’에는 월면의 바다 22개, 산맥 11개, 운석구덩이 47개의 위치가 표시되어 있다.

○ ‘달 착륙지도’는 삼성전자가 설계, 제작한 렌즈와 스마트카메라 NX 시리즈를 이용해 지난 5월부터 4개월여에 걸쳐 천문(연)과 삼성전자 소속 연구원들에 의해 촬영, 편집되었으며, 화소 당 1.5km의 높은 해상도로 만들어졌다.

○ 천문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달 전면지도와 상세지도로 이루어진 이 자료를 통해 1966년 달에 처음 착륙한 옛 소련의 루나 9호부터 2013년 달에 안착한 중국 창어 3호의 옥토끼에 이르기까지 20개의 착륙지점을 쉽게 찾을 수 있다.

○ 상세지도에는 옛 소련 루나 9호부터 24호까지의 우주선 가운데 실제로 착륙에 성공한 루나 우주선 8기, 미국의 서베이어와 아폴로 우주선 11기, 중국 옥토끼 등 20개 우주선의 착륙지점을 따로 표시했다.

○ 이번 ‘달 착륙지도’는 현재 준비 중인 한국의 달 탐사계획에 대비해 청소년들에게 우주에 대한 원대한 꿈을 심어주기 위해 기획된 것으로 국산 카메라와 광학기술로 촬영한 달 사진을 최초로 활용하여 이뤄졌으며, 국내 최고의 광학기술을 보유한 삼성전자와 국내 유일의 천문 분야 정부출연 연구기관인 천문(연)이 공동 제작했다는 데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 이 자료는 한국천문연구원 홈페이지(kasi.re.kr)와 삼성전자 공식 블로그인 삼성투모로우
(samsungtomorrow.com)를 통해 내려 받을 수 있다. 인쇄자료는 12월 24일(수)까지 한국천문연구원에 신청하는 학교에 한해 우편으로도 배포할 계획이다. 자료를 원하는 학교는 첨부 양식을 작성하여 이메일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달 착륙지도를 나타낸 그림으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첨부파일 중 [달착륙지도_141215.pdf] 파일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림] 달착륙 지도  



[문의]
☎ 042-865-3266 한국천문연구원 우주위험감시센터 최영준 박사

[이메일 신청]
☎ 042-865-3393 한국천문연구원 글로벌협력실 설아침(kalpa@kasi.re.kr) 


만족도 조사
콘텐츠 담당부서
콘텐츠 만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