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한국천문연구원장 신년사
사랑하고 존경하는 천문연구원 가족여러분, 2015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먼저 올 한 해도 여러분들 항상 건강하시고 가정에 행운이 깃들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천문연구원 가족여러분,
작년에 우리는 연구원 창립 40주년을 기념했습니다. 40주년 기념식에서 저는 10년 후 50 주년에는 우리연구소가 세계최고수준의 국가천문연구기관으로 도약한다는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올해는 이런 목표를 향해 첫발을 내딛는 해입니다. 우리가 원하는 목표를 성취하는 데 중요한 몇 가지 화두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개방형 혁신입니다.
개방형 혁신이라는 것은 우리 조직을 더 개방적으로 변화시키고 대내외 협력을 강화하여 혁신을 이루는 것입니다. 대외협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우리 내부의 칸막이를 제거하고 상호 협업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갑시다. 개방성의 핵심은 대외 기관과 인력교류를 더 활발히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외부의 우수한 연구자가 중단기적으로 천문연구원을 방문하여 우리 연구자와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대폭 확장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우리 연구자들이 외부기관을 방문하는 기회도 늘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이제 연구 성과 평가의 잣대가 양에서 질로 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경우 연구 성과가 아직 양에서도 부족한 측면이 있지만,
과학적으로 정말 중요한 연구 성과에 대한 대내외의 갈망과 기대와 압력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바라는 우수한 연구 성과가 지속적으로 나오기 위해서는 세계수준의 연구그룹의 존재가 전제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제가 제안한 것이 First Mover 연구그룹을 발굴하여 중장기적으로 지원육성하자는 것입니다. First Mover 연구그룹공모가 곧 발표될 예정이니 많은 분들의 관심과 지원을 기대합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천문연구원 가족 여러분,
올 한해 우리가 수행할 연구 사업 중 특히 몇 가지 기대되는 부분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남반구에 구축하고 있는 KMTNet은 이제 시설 구축이 완료되어 본격적인 연구에 착수하게 됩니다. 그동안 이 사업을 위해 애써준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향후 운영에도 최선을 다하여 세계적인 연구 성과가 쏟아져 나올 수 있도록 수고하여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다음으로 GMT 사업은 올해부터 본격적인 건설 단계에 진입하게 됩니다. 우리도 과학적 연구를 위한 준비에 만전을 기해주시고 특히 그동안 준비해온 부경 제작 사업을 반드시 우리가 주도하여 올해에는 실제 부경 제작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하여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다음으로 텍사스 대학과 공동으로 개발한 근적외선 분광기 IGRINS는 이미 지난해 하반기부터 연구에 투입되어 세계 최고 수준의 분광기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좋은 연구주제를 택하여 뛰어나 연구업적이 나올 수 있도록 IGRINS 운영 팀에서는 관련 연구자들을 독려하고 관측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4 파장 동시관측 VLBI 시스템으로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KVN도 이제 워밍업을 마치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연구업적을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KVN 운영 그룹 그리고 KVN을 이용한 연구그룹의 분발을 기대하고 요청 드립니다. 우주부에서는 우주재난 대응을 위한 우주감시시스템 구축 사업 준비를 차질 없이 진행하여 2016년에는 실제 사업이 시작할 수 있도록 준비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2015년은 UN이 정한 빛의 해입니다. 빛의 해에 천문 관련해서도 세계적으로 많은 행사가 기획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천문연구원이 관련 학회와 협력하여 다양한 행사를 개최할 수 있도록 준비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천문연구원 가족 여러분,
저는 원장 취임 후 기회 있을 때마다, 저의 제일 중요한 책무는 연구원들이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연구소, 모두가 행복하고 자부심을 느끼는 연구소를 만드는 것으로 인식하고, 모든 직원들을 섬기는 자세로 원장직을 수행하겠다고 공언하였습니다.
올해도 초심을 변치 않고 여러분들과 호흡을 같이 하며 최선을 다해서 연구소 발전에 매진하겠습니다. 그러나 실제 이런 좋은 연구소를 만드는 주인은 바로 여러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모두 주인의식을 갖고 상호 배려하고 참여하여 즐겁고 활기 있는 연구소를 만드는 주력이 되어주십시오. 새해에는 행복소통위원회에서도 좋은 행사를 많이 기획하여 더 신명나고 즐거운 연구소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큰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천문연구원 가족 여러분,
2015년에는 더 큰 희망을 갖고 남이 내놓은 길이 아니고 서로 손잡고 우리가 새로운 길을 내며 앞으로 걸어갑시다. 새로운 길을 통해 남들이 보지 못한 것을 발견하여 과학계의 First Mover로 떠오르는 분들도 올해는 많이 생기리라고 기대합니다.
다시 한 번 여러분들 건강과 가내 행복을 기원 드리며 신년사를 마칩니다.
우리가 소망하는 모든 것을 이루는 한해를 만들어갑시다.
감사합니다.
2015년 1월 1일
한국천문연구원 원장 한 인우
첨부파일(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