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칭 : 별의 일주운동(diurnal motion)

○ 위 사진은 지난 2010년, 경북 영천에서 진행되는 ‘보현산 별빛축제’ 행사 기간 중에 찍은 일주사진이다. 멀리 산 꼭대기에 보이는 하얀 돔이 있는 곳이 ‘한국천문연구원 보현산천문대’이다.
○ 별들의 일주운동(diurnal motion)은 지구의 자전으로 인하여 별들이 하루에 한 바퀴씩 회전하는 운동이다. 실제로 하늘의 별들은 고정되어 있는데, 지구가 매일 한 바퀴씩 회전하기 때문에 북극성을 포함한 모든 별은 지구 자전축을 중심으로 동심원을 그리게 된다. 별들은 시간당 15°(또는 분당 15’)씩 동에서 서로 운행하며, 북반구 하늘의 별들은 천구의 북극을 중심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한다. 위 사진을 보면 별들이 동심원을 그리며 운동하는 것을 볼 수 있다.
○ 한국천문연구원 보현산천문대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광학망원경인 ‘1.8m 보현산 망원경’이 있는 한국천문연구원 소속의 천문대이다. 이 망원경은 천문학자들의 천체관측연구에 활발히 이용되고 있으며, 연구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특별한 날이 아니면 일반인들이 망원경을 이용하여 관측하기는 어렵다. 망원경을 이용한 관측은 어렵지만, 주간 견학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해 일반인들에게 과학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 보현산천문대가 소재하고 있는 경북 영천에서는 매년 봄 “보현산 별빛축제”가 열린다. 이번에는 4월 26일(목)~4월 29일(일)까지 보현산천문대, 보현산 자락에 위치한 보현산 천문과학관에서 진행된다. 보현산천문대 체험, 메시에 마라톤대회, 천문세미나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행사가 진행되는 4일 중, 4월 26일(목)~4월 28일(토)까지는 야간(19시~22시)에 “보현산 1.8m 망원경” 공개관측(사전예약)이 있다.
- 촬 영 자 : 한국천문연구원 전 영 범
- 촬영일시 : 2010년 5월 1일
- 촬영장소 : 경북 영천
- 카 메 라 : Canon EOS 5D
- 노출정보 : ISO 100, F3.5, 321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