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 칭 : 뱀 암흑성운(Snake Dark Nebula), B72
- 별자리 : 땅꾼자리 (Ophiuchus)
- 적 경 : 17h 23m 30s
- 적 위 : -23˚ 37' 59"
- 거 리 : 650광년
- 겉보기 크기 : Size: 30'

○ 뱀성운(snake nebula)은 19세기 말 바나드(E.E. Barnard)에 의해 목록화된 182개 암흑지역 중 한곳으로, Barnard 72(B72)라 부른다. 위 사진에서 오른쪽 구불구불한 검은 지역이 말머리성운 다음으로 유명한 뱀 암흑성운이다. 또한 가느다란 곡선이 S자 모양을 닮아 ‘S자 성운’이라고도 부른다.
○ 뱀성운은 성간 분자운과 성간먼지로 구성되어 있어 새로운 별이 탄생하는 지역인데, 이 지역에 산재하는 성간먼지입자는 주로 탄소로 구성되어 가시광선을 흡수하고 적외선에서 재방출 한다. 재방출된 적외선은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으므로, 우리가 보는 지역의 배경별빛을 차단하게 되고, 마치 별이 없는 지역인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 뱀성운은 Oph의 북쪽으로 1.5도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여, 궁수자리와 전갈자리 사이의 은하수에서 뱀이 쉬고 있는 형상을 하고 있다. 태양으로부터 650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하며, 보름달 정도의 겉보기 크기를 가진다.
○ 사진 왼편 검은부분은 아래서부터 B68, B69, B71, B70이고, 오른쪽의 길게 굽이치는 모습이 B72(뱀성운)이다.
- 촬영자 : 조창우
- 촬영일시 : 2005년 4월 4일 02:26~
- 촬영장소 : 강원도 횡성군 월현리 중앙천문대
- 촬영장비 : 자작 12인치 반사망원경 ( FL = 1200mm), 빅센 코마 코렉터 + LPS P1 광해 필터
- 가대 : NJP TEMMA2
- 카메라 : Cannon EOS20D
- 가이드 : ST-5C 자동 가이드
- 노출 : 4분 X 7장
- 이미지처리 : MaximDL, Stella Image 4.0, Adobe Photoshop CS
--------------------------------------------------
* 바나드 (Edwin Emerson Barnard : 1857~1923)
천문학자 겸 천체사진가로, 미국 테네시주에서 태어나 독학으로 천문학을 공부하였다. 혜성발견을 시작으로 릭천문대(Lick Obs.)에 근무하면서 목성의 새로운 위성을 발견하여 세계적 명성을 얻었다. 자신의 사진기술을 이용하여 은하수 사진을 촬영하던 중 은하수 군데군데 나타나는 암흑영역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 영역이 별이 없는 것이 아니라, 암흑물질에 의해 배경별이 보이지 않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1919년 천체물리학지(Astrophysical Journal)를 통해 182개의 암흑성운 목록을 발표하였다. ("On the Dark Markings of the Sky with a Catalogue of 182 such Objects").
평생 17개의 혜성을 발견할 정도로, 관측 중독자였던 그는 날씨에 따라 기분이 좌우될 정도였다고 한다.
* A dark nebula
암흑성운 : 가스와 먼지로 구성된 성운으로 별이 태어나는 곳이다. 전형적인 온도가 영하 260도 정도로 아주 낮아 빛을 방출하지 않고 오히려 배경의 별빛등을 차단한다. 가장 유명한 암흑성운은 오리온자리의 말머리성운(B33)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