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부터 2013년까지 우리 연구원에서 배포한 보도 자료를 분야별로 구분하고 이에 따른 보도 실적을 분석한 결과 일반 국민들이 관심 있는 분야는 천문현상에 집중되어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천문현상에 대한 정보제공으로서의 보도 자료는 연구 성과 홍보와 행사 안내 등과 달리 일반인의 직접 관심이 높은 분야로 이러한 결과는 예상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성과 분석을 통해 정량적인 분석을 통해 각 부문별 보도 자료의 성과를 파악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통해 우리 연구원의 연구 성과를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전략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보고서에서는 언론 보도의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 보도 자료 배포 건당 보도되는 횟수를 나타내는 보도율을 연차별, 분야별로 구분하였으며 연차별로 변화되는 이유를 몇 가지 요인으로 파악하였다. 이 결과는 연구원의 중장기 언론 홍보 전략을 계획하는데 기본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타 연구기관의 보도 자료를 비교하여 연구원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 기반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