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천문(연), NASA와 태양우주환경 공동 연구 본격 출발 2010-08-23

한국천문연구원(원장: 박석재)은 7월 29일 NASA와 태양우주환경분야의 공동연구를 위한 협약을 맺어 향후 천문(연)과 NASA는 2013년 태양활동극대기의 우주재난에 대비한 태양우주환경 연구협력을 강화하기로 하였다.

○ 이번 협약에 따라 천문(연)은 NASA의 최신 태양활동관측위성자료를 실시간으로 공급받게 되는 동시에 천문(연)에서 수신한 우주환경관측위성 자료를 NASA에 공급하게 된다. 또한 한국천문연구원과 NASA는 연구인력 교류를 통해 태양우주환경 연구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양 기관은 2013년 태양활동극대기에 예상되는 위성 및 통신장애 등에 따른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 이번 협약에 따르면 천문(연)이 NASA의 태양활동관측위성(SDO, Solar Dynamic Observatory) 데이터 센터를 한국에 구축하고, NASA는 SDO 자료의 저장, 활용 및 배분을 위한 데이터 시스템 구축에 협력하게 된다. 특히 천문(연)은 NASA가 2012년 발사 예정인 방사선대 폭풍 관측위성(RBSP; Radiation Belt Storm Probe)의 관측자료 수신시스템을 한국에 구축할 예정이다.
○ 또한 천문(연)은 태양연구에 필요한 데이터센터 구축을 통해 국제 우주관측프로그램(ILWS, International Living with a Star)의 가입을 추진하며, NASA는 천문(연)의 ILWS 가입을 위해 협조하게 된다.
   - 천문(연)은 ‘NASA의 태양활동관측위성인 SDO가 지금까지의 태양관측위성 중 가장 성능이 우수한 관측위성으로, 2013년경으로 예상하고 있는 태양활동극대기의 태양우주환경연구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고 밝혔다.


[그림 1] 지구에 영향을 미치는 태양. NASA 제공

지구에 영향을 미치는 태양


미국 NASA 보도자료 관련 홈페이지
http://www.nasa.gov/topics/solarsystem/sunearthsystem/main/News081210-kasi.html

문의
한국천문연구원 우주과학연구본부장     박종욱 042-865-3233
태양우주환경연구그룹  조경석 042-865-3257

만족도 조사
콘텐츠 담당부서
콘텐츠 만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