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천문연구원(이하 천문(연),원장 박석재)은 9월 7일 공군사관학교(이하 공사, 교장 성일환)와 교육프로그램 협력을 위한 학술교류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차세대 국가 우주 인재 육성을 위한 이번 협약은 공동 연구, 교수 및 연구원 교류, 학술회의 공동 개최 등을 포함하고 있다.
○ 천문(연)은 2006년 공군과 ‘우주분야 상호협력 합의서’ 체결 이후, 매년 확대협의회 개최를 통해 우주환경 관측시스템 공동구축 및 운영, 우주감시체계 공동구축, 공사 강의 및 사관생도 현장학습 지원, 우주방사선 항공실측 실험 시 항공기 지원 협력 등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해왔다.
○ 이번 협약은 2009년 확대협의회에서 합의된 천문(연)-공사간 천문·우주분야 교류협력 활성화 방안의 하나로, 앞으로 강화될 공사의 우주분야 교과과정에 대한 천문(연)의 강사 지원, 우주를 관측하는 공사 천문대 건립을 위한 공동협력 등 다양한 학술 및 인적 교류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
○ 이번 협약은 ‘하늘로 우주로’라는 모토 아래 우주로 활동 영역을 확대해 가는 공군의 의지 표명이자, 이를 준비하기 위한 발판이 될 것이다. 또한 우주분야 교과목 강의를 통한 차세대 국가 우주 인재의 공동육성 및 공사 천문대를 활용한 직?간접적 교육을 통해 한국의 우주분야 발전을 위한 차세대 동력을 준비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사진] 공사-천문연 학술교류협약(MOU) 체결식에서 성일환 공군사관학교장(공사 26기)과 박석재 한국천문연구원장이 합의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문의
한국천문연구원 미래전략팀 이경숙 042-865-3324
우주과학연구본부 김연한 042-865-3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