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천문연, 미 항공우주국 NASA와 우주환경 공동연구 - 29일 NASA 위성 수신국 개소 2012-05-23

□ 한국천문연구원(원장 박필호, 이하 천문연)은 미 항공우주국 NASA와의 우주환경분야 공동 연구의 일환으로 RBSP (Radiation Belt Storm Probes) 위성의 수신국 준공식을 5월 29일 오후 4시 개최한다.

 

○ RBSP 위성은 오는 9월 NASA에서 발사하는 지구 방사선대(Radiation Belt, 반 알렌대라고도 함.) 관측 위성으로서, 두 개로 구성된 이 위성은 고도 600km에서 30,000km 사이의 지구 궤도를 돌면서 실시간으로 태양 활동에 의한 지구 주변 우주환경을 감시하게 된다.

 

○ 천문연은 RBSP 위성자료를 수신하여 NASA와 공유하며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 천문연 이재진 박사는 ‘RBSP 관측 자료는 2013년 태양활동 극대기를 대비하여 국내 위성보호를 위한 우주환경 감시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지구 주변에 존재하는 방사선대는, 지구 자기장에 의해 고에너지 입자들이 포획되어 있는 우주공간으로 방사선이 강한 지역이다. 태양 활동에 영향을 받는 이 지역의 고에너지 입자들은 인공위성의 오동작을 유발하기도 하는 등 피해를 주기도 한다.

 

○ 천문연은 2010년 NASA와 연구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NASA의 우주환경 관측 위성인 RBSP(Radiation Belt Storm Probes) 위성의 수신 안테나 구축 등에 합의 한 바 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NASA 연구센터와의 협력연구는 종종 있었지만, NASA 본부(Headquarters)와 협력을 통해 도출된 성과는 이번이 처음이다.

 

○ 이번 준공식에는 교육과학기술부의 노경원 전략기술개발관과 NASA 본부 태양권물리분과의 최고책임자인 바바라 자일스(Barbara Giles)박사가 참석하여 축사를 할 예정이다.

 

○ 이번 준공식 직후 한국과 미국의 관련 연구자들이 참여하는 학술대회를 5월 29일부터 6월 1일까지 대전 Interciti 호텔에서 개최한다.


□ 문의: 한국천문연구원  이재진 박사: 042-865-3248/김연한 박사 042-865-3209


[그림 1] 지구 방사선대는 자기장에 방사선 입자가 포획된 공간으로 내 방사선대 (Inner Belt)와 외 방사선대 (Outer Belt)로 구성되며, 태양 활동에 영향을 받는다.

[그림 1] 지구 방사선대는 자기장에 방사선 입자가 포획된 공간으로 내 방사선대 (Inner Belt)와 외 방사선대 (Outer Belt)로 구성되며, 태양 활동에 영향을 받는다.


RBSP 위성의 활동 예상도

[그림 2] RBSP 위성의 활동 예상도


RBSP 안테나 사진

[그림 3] RBSP 안테나 사진

만족도 조사
콘텐츠 담당부서대국민홍보팀
콘텐츠 만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