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연구성과

떠돌아 다니는 새로운 거대 블랙홀 발견 2016-02-17

1. 연구개요
(1) 태양 질량의 백만 배가 넘는 거대 블랙홀은 보통 은하의 중심에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천문(연)에서 NGC 5252라는 은하의 경우 은하 중심에서 3만 광년 떨어져서 떠돌고 있는 거대 블랙홀을 새롭게 발견함
(2) 이번에 발견된 대상을 찾기 위해서 찬드라 X-선 위성 망원경, 마젤란 6.5m 망원경 등 세계 유수의 망원경이 사용되었으며, 이 외에 갈렉스(Galex) 자외선 망원경, 허블 우주망원경, 캐나다-프랑스-하와이(CFHT) 3.6m 망원경 등에서 얻은 자료를 이용해 새로 찾은 대상이 떠돌아 다니고 있는 블랙홀임을 입증할 수 있었음

2. 연구내용
(1) 찬드라(Chandra) X-선 위성 망원경을 이용하여 본 대상을 처음 찾아냈으며, 칠레에 위치한 6.5m 마젤란 광학 망원경을 이용한 후속 관측을 통해 새로 찾은 대상이 NGC 5252 은하를 떠돌고 있음을 알아냄

찬드라(Chandra)망원경으로 얻은 X-선 영상에서 보이는 새롭게 발견 된 블랙홀(ULX)의 위치. NGC 5252 은하 중심에서 약 3만광년 정도 떨어져있다.

마젤란 망원경으로 얻은 분광 자료. 방출선의 위치로부터 블랙홀까지의 거리를 측정해서 모은하인 NGC 5252와 같은 거리에 있음을 알아냈다.

(2) 갈렉스(Galex) 자외선 위성 망원경, 허블 우주망원경, 캐나다-프랑스-하와이(CFHT) 3.6m 망원경에서 이미 얻어진 데이터를 융합하여 대상이 태양 질량보다 적어도 1만 배 무거운 초거대 블랙홀임을 밝혀낼 수 있었음

3. 주요성과
(1) 떠돌아다니는 거대 블랙홀은 지금까지 알려진 경우가 1-2건에 불과할 정도로 과학적으로 매우 희귀한 발견임
(2) 찬드라(Chandra) X-선 망원경, 마젤란 망원경 등 세계 유수의 망원경으로 얻은 융합데이터를 이용하여 세계적인 성과를 낼 수 있는 출연(연)의 역량을 보여줌

4. 기대효과
(1) 본 대상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 세계 최대 구경을 가진 제미니 8.1m 망원경과 VLBA(Very Long Baseline Array) 전파 망원경 등을 이용한 후속 관측을 이미 수행 중임
(2) 특히 발견된 블랙홀의 무게가 태양 질량의 1만 배 정도 되는 중간질량 블랙홀로 밝혀질 경우 거대 블랙홀의 진화 과정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됨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제1유형 출처표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담당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