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령에서 차를 이용하여 소백산천문대에 오시는 분들은 미리 소백산국립공원 관리 사무소의 허가를 받으셔야 합니다. 특히 동절기(10월-4월)에는 눈이 쌓여있어 안전문제로 차량 출입이 엄격히 통제 됩니다.
서울, 경기 지역에서 오시는 경우
중앙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원주,제천을 거쳐 단양쪽으로 오시다가 단양톨게이트를 빠져 나와 영주방향 국도를 약 15분 정도 오시면 죽령고개에 도착합니다.
충청, 전북, 전남 지역에서 오시는 경우
유성을 거쳐 중부고속도로 증평 톨게이트에서 나와 괴산 혹은 충주를 거쳐 수안보 방향으로 오시다가 수안보 휴게소 앞 삼거리에서 단양, 영주방향으로 좌회전하셔서 충주호를 따라 오시면 구단양(단성)이 나오고 여기서 계속 풍기, 영주방향으로 향하면 곧 대강이라는 마을에 이르고 여기서부터 국도를 약 15분간 오르시면 죽령 정상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대전-죽령 : 3시간 20분 소요)
경상, 경북 지역에서 오시는 경우
1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해서 오시다가 금호분기점에서 중앙고속도로(원주방향)로 접어들어 약 1시간 30분 정도 운전하시면 예천을 지나 풍기톨게이트가 나타납니다. 풍기톨게이트를 빠져나와 제천, 단양 방향의 국도를 이용, 약 20분간 운전하시면 죽령고개에 도착합니다(금호분기점 - 죽령 : 약 2시간 소요)
죽령 도착 후 천문대까지
죽령까지 오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주차를 하시고 이곳부터 국립공원 영내이므로 매표소에서 입장권을 구입하여 입장하시면 됩니다. 죽령에서 천문대까지는 약 7.2km 로서 도보로 약 2시간 - 2시간 30분 가량 소요됩니다. 등산로 주변에 식수를 구할 수 있는 곳이 없으므로 반드시 식수를 준비 하실 것을 권합니다.
시내버스 이용
먼저, 시외버스로 단양이나 풍기 시외버스 터미날에 도착합니다. 시내, 시외버스를 이용하여 죽령이나 희방사에 내린후, 천문대까지 산행을 해야 됩니다. 이때 희방사나 죽령에 버스가 서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희방사, 죽령에서 출발하여 천문대까지는 걸어서 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버스는 자주 있지 않습니다.
희방사행 단양 ↔ 풍기 (시외버스), 풍기 → 희방사 (시내버스)
죽령행 단양 ↔ 풍기 (시외버스), 단양 → 죽령 (시내버스)
접근방법 안내
접근방법
죽령휴게소에서 연화봉까지의 등산코스가 7km입니다. 소백산국립공원을 찾는 탐방객들이 등산하면서 태양계를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태양계 탐방로가 조성되어 있으며, 행성간의 거리 축적에 맞춰 지점마다 행성에 대한 해설안내판과 조형물, 휴식 공간 등을 설치해 두었습니다.
소백산 천문대로 오시기 위해서는 죽령 및 희방사까지 오셔야 합니다. 도착 하신 후에 천문대까지는 2시간~2시간 30분가량 등산을 해서 오셔야 하며 등산로 주변에 식수를 구할 수 있는 곳이 없으므로 반드시 식수를 준비할 것을 권합니다.
희방사코스
희방탐방지원센터-사무소-희방사주차장-희방폭포-희방사-깔딱고개정상- 연화봉(천문대) 거리 4.4 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