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일] 2013.12.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언론 이미지
[요 약]
정부출연연구소의 국민과의 소통 강화에 대한 국민적 요구 증대 및 언론을 통한 정보 공유에 따라 한국천문연구원에 대한 국민과 언론의 관심 지형을 파악하고자 언론 이미지 분석을 실시함. 이에 본 보고서는 1990년부터, 2013년까지 한국천문연구원 관련 네이버 기사 중 빈출 단어를 분석하여, 네트워크 지도를 작성하였음.
분석결과 한국천문연구원과 관련된 기사는 1990년대 연평균 17.2건, 2000년대 연평균 750건에서 2010년대에는 연평균 2,063건으로 언론매체 수 증가와 함께 관련기사가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관련 빈출단어로는 1990년대는 연구원의 태동기로 천문, 천문대, 천문학에 대한 검색 빈도가 높았으며, 2000년대에는 혜성, 화성 등 천문현상에 대한 보도 및 연구장비의 개발성공 소식에 대한 검색 빈도가 높았으며, 2010년대에는 혜성, 아이손, 위성 추락 등 우주위험에 대한 검색빈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남.
[목 차]
1장. 분석 배경 및 목적
1. 분석 배경
2. 분석 목적
2장. 분석 대상 및 방법
1. 분석 대상
2. 분석 방법
3장. 분석 결과
1. ’90~’13 네이버 뉴스 내 ’천문연구원’ 관련 기사 양적 변화
2. 10년 단위 상위 20개 단어 및 시기별 현황
3. 시기별 10회 이상 출현 단어 간의 네트워크 분석
4장. 결론 및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