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일]  2014.12. [키워드]  우주환경, 자기권, 태양폭발, 코로나, 전리권, 태양풍 [요   약] 1. 우주환경의 개요 우주환경(Space Weather)이란 우주공간 및 지상에 설치된 첨단 기기의 성능과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고 인간의 생명이나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태양, 태양풍, 자기권, 전리권 그리고 열권에 이르는 공간의 물리적 상태를 총칭함. 태양흑점(무선 및 위성 통신 장애), 태양플레어(통신교란), 태양복사폭풍(인공위성 궤도이탈), 코로나 질량방출(GNSS 시스템, 위성 장애) 등 다양한 우주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인공위성 등의 심각한 장해를 초래하고, 경제사회적 피해를 유발하고 있어, 이러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변화를 예측하기 위해 우주환경예보가 추진되고 있음. 2. 우주환경에 의한 영향 우주환경 변화에 의한 우주공간 및 지상의 영향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크게 전력 수송 문제, 고주파수 무선통신 차단 및 방해, 위성통신 장애, GNSS 시스템의 정확한 위치파악에 어려움 등을 야기하며 이는 경제사회적 큰 혼란 및 막대한 피해(NASA 연구결과 약 2조 달러로 예상)로 이어짐 3. 국내외 우주환경연구 동향 (미국) NASA의 고다드센터(GSFC)는 근지구 우주공간 관측프로그램을 운영, NOAA의 우주환경예보센터(SWPC)는 범정부차원으로 지상/위성의 모든 관측자료를 실시간 수집 및 제공 (일본) JAXA, 일본통신연구소(NICT), 일본극지연구소(NIPR)은 우주환경연구소와의 연계를 통해 우주환경 연구수행 (유럽) ESA 주도하에 우주환경 과측위성 운용 및 우주환경 관련 공동연구 수행 근지구 우주환경을 위해 THEMIS, VAP, MMS, GOES, ICON, SWARM 등 국제협력을 통한 연구를 수행 중 (한국) 항우연, 천문연 중심으로 우리별 1호를 시작으로 SPS, SPP, FIMS, ISSS, KSEM  등 근지구 우주환경 연구를 수행 4. 국가우주자산보호를 위한 우리의 현황과 대응방안, 정책제언 우주재단에 대비하기 위하여 기상청 및 전파(연)에서는 우주기상에 대한 예경보 업무에 착수하였으나, 위성을 이용한 근지구환경의 관측자료를 외국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음 이에 (1) 근지구 우주환경 전용 위성개발, (2) 국내위성에 부탑재체로 우주환경 관측기 탑재, (3) 국제협력을 통한 탑재체 공동개발, (4) 근지구 우주환경 탑재체 개발 및 활용을 위한 중장기 계획 수립, (5) 국제우주탐사 프로그램 참여 등을 제안하여, 이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 및 추진계획이 요구됨 [목   차] 1. 우주환경이란 2. 우주환경에 의한 영향 3. 국내외 우주환경연구 동향 4. 국가 우주자산보호를 위한 우리의 현황과 대응방안5. 정책제언
[발간일]  2014.12. [키워드]  우주위험, 우주위험대응시스템, 우주위험대비종합계획 [요   약] 제1차 우주위험대비기본계획 개요 인공위성 발사 이래로 1957년 부터 전 세계적으로 7천여기가 넘는 인공위성이 우주로 발사되었으며, 이로 인해 1cm가 넘는 우주잔해물은 매년 200개 이상이 지구로 추락하고 있으며, 2013년에는 러시아에 소행성이 대기권에 진입 및 폭발하면서 대규모 피해가 있었음. 미국을 중심으로 프랑스, 독일 등 유럽연합의 주요국들은 우주위험을 21세기형 재난으로 인식하고 국가차원의 우주물체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실정임. ?반면, 우리나라는 소행성이나 우주물체에 대한 정보도 미국에 전적으로 의지하고 있었으며, 천문연이나 항우연 등의 관련 기관에서 개별적인 대응을 추진해 오고 있어, 독자적인 우주위험 감시시설 및 대응체계가 시급한 실정임 추진경과 우주물체에 대한 추락 및 충돌 상황에 각 기관별로 개별적인 대응을 추진해 왔으며, 2011년에는 한국천문연구원은 매년 대형위성 추락상황에 대하여 위성추락상황실을 운영하여, 각 유관기관간 협력체계에 대한 구축을 논의함. 2013년부터 한국천문연구원에서는 우주위험대응시스템 개발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기획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우주개발진흥법의 개정안이 통과됨과 동시에 우주위험에 대한 장기계획으로 우주위험대비종합계획을 수립('13.05)함. 주요내용 우주위험대비기본계획('14~'23)은 우주위험으로부터 국민의 안전과 우주자산 보호를 비전으로 하며, 우주위험에 대한 신속한 대응 및 예경보, 우주위험 감시 및 분석 능력 확보, 우주위험 대비 역량 강화와 저변 확대를 목표로 3대 중점과제 및 11대 세부 추진과제를 수립하였음. (1) 우주위험 범부처 종합 대응체계 구축 우주물체의 추락 및 충돌은 심각한 인명, 재산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 우주위험에 대한 대책본부를 수립 및 운영하여, 우주환경에 대한 감시기관을 지정하여 예경보를 할 수 있도록하며, 이에 대한 상시 협력체계를 강화함 (2) 우주위험 감시 및 대응 기술 확보 우주물체에 대한 식별 및 추적을 위하여 대규모 관측 및 통합분석이 가능하도록 우주환경 감시시스템을 구축하며, 태양 흑점 폭발로 인한 위험을 감시하고 대응시스템을 고도화함. (3) 우주위험대비 기반 확충 우주위험에 대하여 독자적인 대비 체계뿐만 아니라, 국제공조를 위한 국제협력 체계를 강화하고, 우주위험에 대비한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역량 강화 방안도 추진 기대효과 우주위험대비기본계획 수립을 통한 기대효과로는 (1) 우주위험에 대한 관리체계의 명확화, (2) 한국형 우주물체 감시시스템 구축에 대한 기반마련, (3) 우주물체를 감시하여 정보를 획득 및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게 되었음. [목   차] 제1장 제1차 우주위험애비기본계획 수립 1. 제1차 우주위험대비기본계획 개요 2. 추진 경과 3. 추진 내용 4. 향후 일정 및 관련 기관별 역할 5. 기대효과 제2장 향후과제 및 시사점
[발간일]  2015. 08. [키워드]  일본 우주기본계획, 미국 광학적외선 천문관측, NSF, 미국 천문학 예산 [요   약](1) 일본 新우주기본계획 재편 일본 정부는 ’24년까지 우주정책을 담은 기본계획을 수립(’15.01), 특히 우주안보의 중요성 증대로 우주상황파악(SSA) 체제 구축 및 국제협력에 기반을 둔 우주정책으로 전환 (2) 미국 광학적외선 천문시스템 강화 전략 미국립연구위원회(NRC) 지상 광학?적외선 관측시스템의 선도적 입지 유지 및 차세대 망원경인 LSST, GSMT의 전략적 활용, 기술 강화 방안을 담은 전략 발표(’15.05) (3) 미국 NASA의 천체물리학 장기계획 미항공우주국(NASA)는 향후 30년간 천체물리학 분야의 핵심 미션 및 필요 기술개발 과제를 담은 장기 로드맵 발표(’14.01) (4) 미국 2015년 천문학 및 천체물리학 예산 미국 천문학분야의 연장정부 예산의 80%를 지원하는 NASA, NSF, DOE의 투자현황 추이 및 이슈별 투자방향을 정리(’15.04) [목   차] 1. 일본 新우주기본계획 재편 2. 미국 광학적외선 천문시스템 강화 전략 3. 미국 NASA의 천체물리학 장기계획4. 미국 2015년 천문학 및 천체물리학 예산
[발간일] 2015.03. [키워드] 중국 우주과학 선도전략 프로그램 [요   약] 중국과학원은 ’11년 1월부터 우주과학 선도전략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우주과학의 획기적 성과창출이 가능하며, 전략적 추진이 요구되는 과제를 선정하여 수행 * 空?科略性先科技, Strategic Priority Research Program for Space Sciences 중국은 우주과학 분야에 막대한 투자와 전략적 추진체계 마련 등을 통해 우주과학 신흥강국으로 급부상하고 국가과학기술 도약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 ※ 중국 우주과학 정부예산 : (’13년) 34.6억달러(약 3.8조원), 정부예산 규모는 미국, EU, 러시아, 중국 순 우주공간에서의 양자통신 기술은 세계 최초의 획기적 성과창출이 가능하며, 유인우주선 및 우주과학위성 분야에서 선진국 반열에 진입할 전망 ※ 양자과학 실험위성(QUESS) 과제로 위성-지상간 양자통신 시스템 구축으로 정보보안, 특히 통신보안의 독보적 기술실현이 가능 우주과학 핵심기술의 단계별(실행연구-집중연구-예비연구) 연구플랫폼 구축 및 획기적 성과창출이 가능한 29개* 세부과제를 추진 중국 우주과학 선도전략 프로그램에 대한 우주과학위성프로그램, 차세대 우주과학 임무 집중연구 프로그램, 우주과학 임무 및 탑재체 예비연구 프로그램으로 구성이 되어 있고 각각 과제수, 특징, 성격, 비고에 관한 내용입니다. 구분 우주과학위성프로그램 차세대 우주과학 임무집중연구 프로그램 우주과학 임무 및 탑재체예비연구 프로그램 과제수 총 5개 과제 총 8개 과제 총 16개 과제 특 징 우주과학 실행연구 우주과학 집중연구 우주과학 예비연구 성 격 5년 이내 발사가 가능한 과학위성 미션 과학적 의의가 높은 차세대 우주과학 임무의 핵심기술을 극복하는 집중 연구수행 미래 우주과학 위성의 첨단 핵심기술에 대한 선행 연구 수행 비 고 중국 과학기술발전 제12차 5개년 계획 내 구현 중국 과학기술발전 제13차 5개년 계획 내 구현 연구과제는 1~2년 단위로 각 5개년 계획 내 포함 (1) 우주과학위성 프로그램 1.1 경질 X선 변조망원경(HXMT) 1.2 양자과학 실험위성(QUESS) 1.3 암흑물질 탐사위성(DAMPE) 1.4 실천10호 반환식 과학실험위성(SJ-10) 1.5 과푸위성 관측계획(KUAFU) (2) 차세대 우주과학 임무 집중연구 프로그램 2.1 자기권–전리권–열권 결합 소형위성 관측계획(MIT) 2.2 X선 타이밍 편광관측 위성(XTP) 2.3 밀리미터파 장기 전파간섭계 2.4 태양 극궤도 망원경(SPORT) 2.5 태양계 지구형 외계행성 탐사 계획(STEP) 2.6 첨단 우주기반 태양 관측소(ASO-S) 2.7 아인슈타인 위성(EP) 2.8 물 순환 관측위성(WCOM) (3) 우주과학임무 및 탑재체 예비연구프로그램 : 총 16개 포함 원문링크 : 2014 중국 전략적 우주개발 프로그램 참고자료 : Strategic Priority Program on Space Science [목   차] Ⅰ. 개 요 1. 종합 목표 2. 단계별 개요 3. 추진체계 4. 공공플랫폼 강화 및 관련 인프라 구축 Ⅱ. 중국 우주과학 선도전략 프로그램 1. 우주과학 위성 프로그램 2. 차세대 우주과학 임무 집중연구 프로그램 3. 우주과학 임무 및 탑재체 예비연구 프로그램 Ⅲ. 결론 및 시사점
[발간일]  2014.10. [키워드]  국제우주공간위원회(COSPAR), COSMIC VISION, ASTRONET, NASA, JAXA [요   약] Advanced In Space Research 저널에 실린 Future of Space Astronomy: A global Road Map for the next decades(’12.3)를 번역요약한 자료임   로드맵 수립의 원칙 • 과학과의 연계성 : 최첨단 관측과 이론을 바탕으로 최우선 순위의 과학적 연구주제를 추구하고 전 세계적인 맥락으로 설정 • 관측소의 임무 : 관측 이후 6~12개월 이내에 관측데이터를 과학계에 활용 가능하도록 오픈 • 혁신기술 및 최첨단 과학기기 개발 : 과학적 요구에 부응하는 차세대 관측소 임무 수행을 위하여 혁신적인 기술 및 관측기기에 대한 연구개발에 집중 • 사전 기술개발 : 국가기관 및 과학위원회는 미션수행을 이전에 핵심 요소기술에 대한 기술수준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전 연구개발 프로그램을 지원 천문학 로드맵  및 거대 우주과학 미션에 대한 권고사항 • 전자기 스펙트럼을 활용하여 우주과학 연구를 위하여 지상기반 및 우주기반의 관측시설을 연계 필요 • 암흑물질, 암흑에너지, 중력파, 은하진화, 외계행성 연구 등을 위하여 신규 거대 우주과학 미션을 추진 필요 • 신규 거대 우주과학 미션을 추진하기 위하여 다국간, 다자간 협력을 기반으로 추진 필요 • 주요 선진국 뿐만아니라 개발도상국에데고 과학적 기술적 이익을 공유할 수 있도록 협력기반 필요 • 전 세계 우주기관은 국제적 미션 수행에 참여 및 활용을 위하여 전략적인 계획 수립이 필요 주요국 우주기관의 로드맵 수립현황 (1) NASA의 New Worlds, New Horizons in Astronomy and Astrophysics (2) ESA의 COSMIC VISION (3) JAXA의 장기비전 (4) 유럽 ASTRONET 등 수록 [목   차] 개 요 국제연구계획 및 거대 우주과학 미션에 관한 권고사항 로드맵 수립의 원칙 천문학 로드맵에 관한 제언 결 론 1. 국제우주공간위원회(COSPAR) 소위원회의 개요 1.1. 소위원회 설립목적 1.2. 소위원회 구성 및 권한 2. 우주기술개발국의 역할 및 국제협력의 신개념 3. 소위원회의 비전 3.1. 현재의 시나리오 3.2. 주요 사안 3.3. 로드맵 수립의 원칙 3.4. 2010-2020년간의 로드맵 3.5. 2020-2030년간의 로드맵 3.6. 천문학의 미래를 위한 소위원회의 제언 3.7. 소위원회 결론 4. 기존 우주과학 로드맵 4.1. 유럽의 천문학 비전 : The ASTRONET 보고서 4.2. 현재 운영 중인 천체물리학적 미션의 스펙트럼 영역 4.3. 현재 운영 중인 우주과학 미션 4.4. 차세대 우주과학 미션 5. 각국 우주기관의 차세대 프로그램 5.1. 미항공우주국(NASA)의 차세대 프로그램 및 비전 5.2. 유럽우주청(ESA)의 차세대 프로그램 및 우주 비전 6. 국가 기관의 역할과 규칙 6.1. 일본의 천문학 계획 : JAXA 장기 비전 6.2. 중국의 차세대 천문학 프로그램 6.3. 인도의 우주과학 프로그램 6.4. 러시아의 우주과학 프로그램 6.5. 호주 우주과학 10개년 계획 6.6. 기타 우주기관의 프로그램7. 결론
[발간일]  2014.12. [키워드]  EIROforum, 유럽연구기반시설, CERN,ESA,ESO [요   약] [EIROforum의 개요] 세계적 수준의 연구기반시설은 최첨단 연구 및 우수성과 창출의 원동력이 되고 있어 범유럽 차원에서 자원 및 역량을 통합강화하기 위하여 조직된 연구기구임 CERN, EFDA-JET, EMBL, ESA, ESO, ESRF, XFEL, ILL의 총 8개 회원기구로 구성되며,과학정책, 연구협력, 교육, 인적자원, 기술개발 등의 활동에 시너지를 갖기 위해 구성 [연구기반시설의 구축 사례 및 제언] 기존 연구기반시설의 구축 맟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최첨단 수준의 연구기반시설의 구축 시 주요 당면과제 및 제언을 나열 (1) 컨소시엄 구성 : 연구기반시설의 구축에 있어 단일국의 기술적, 재정적 역량 초과하는 경우 다자간 협력기반의 컨소시엄을 구성 및 운영하며 세부적 실행 및 조율을 위한 주최기관의 노력 필요 (2) 법적기반 마련 : 연구기반시설의 목적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근거를 마련하며, 확대 및 발전을 위한 사항도 포함하여 법적 기반을 마련 (3) 협약 및 거버넌스 : 거버넌스는 연구기반시설의 경영 구조 및 조직 간의 관계를 포함하여 투명한 관리가 필요하며, 협약서에는 과제 선정 및 평가, 지적재산권 등 모든 운영요소에 대한 권리 및 의무를 명확히 명시 (4) 재정적 안정성 및 지속가능성 : 연구기반시설은 장기적인 안목에 부응하는 재정 지원의 적정성 및 안정성 확보가 필요하며, 재정계획 수립 시 구축 및 운영 예산뿐만 아니라 성능향상, 처분비용까지 검토 (5) 투자에 대한 보상 : 투자비율에 따라 보상이 결정되는 ‘공정한 보상 원칙’ 등 다각화된 보상정책 필요 (6) 부지 선정 : 부지선정의 핵심사항으로 자국 내 연구기발시설의 유치보다는 과학적 검토가 최우선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부지의 확장 가능성, 인력가용성 등 다양한 고려가 필요 (7) 기술 연구와 설계 : 기술개발 및 상세설계를 통한 기술적 실현가능성 검토는 연구기반시설의 핵심 요소이며, 이를 통한 기술적인 위험요소 및 일정에 대한 관리 필요 (8) 사용자 접근 및 데이터 관리 : 연구기반시설의 활용은 과학적 우수성에 기반을 두어 우선권을 부여하며, 연구 데이터에 대한 획득, 관리, 접근에 대한 정책 마련 (9) 지식 공유 : 지식공유 정책은 당사자들의 권리와 책임을 명시하며 전체적인 이익이 분배되는 방식으로 정의하며,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대내외 공지 (10) 교육훈련 : 교육훈련된 인력이 적시에 투입될 수 있도록 사전에 교육, 훈련 계획 및 예산이 편성되어야 하며, 지속적으로 유능한 연구인력이 확충되기 위한 노력이 필요 (11) e-기반시설 : 연구기반시설의 특징 중 하나로 다량의 연구데이터를 생산하고 있어,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컴퓨팅 그리드 계획을 수립하고, 다수의 연구자가 접근하도록 기반 마련 필요 원문링크 : ?http://210.219.33.254:8081/api.link/3d_baLoAGLneReIK_w~~.pdf [목   차] 1. 개 요 1.1. EIROforum의 개요 1.2. EIROforum의 활동 2. 신규 연구기반시설의 해결과제 2.1. 컨소시엄 구성 2.2. 법적 기반 2.3. 협약 및 거버넌스 2.4. 재정적 지속가능성 및 안정성 2.5. 투자에 대한 보상 2.6. 부지 선정 2.7. 기술 연구와 설계 2.8. 사용자 접근 및 데이터 관리 2.9. 지식 공유 2.10. 교육훈련 2.11. e-기반시설3. 결론
[발간일]  2014.11. [키워드]  SKA, 파급효과, 전파망원경 [요   약] SKA의 개요 ㅇ 안테나 총집광 면적이 평방킬로미터로 고해상도, 고감도, 광시야의 획기적인 성능으로 중력파, 생명의 기원, 우주자기장 등의 연구에 사용될 지상 최대 규모의 전파망원경 ㅇ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총사업비 1.5조원, 국제협력(11개국 참여)으로 추진되는 대규모 천문인프라 구축 프로젝트 EU COST 전략 워크샵 ㅇ 유럽 전역의 과학자,연구자간 협력지원 기구로 SKA의 사례로 대형연구시설에 대한 사회의 간접적이고 무형의 파급효과에 대한 평가기준 마련을 위해 전략 워크샵을 개최 ㅇ 전략 워크샵은 (1) 정보통신기술의 혁신, (2) 녹색에너지의 구현, (3) 글로벌 산,학,연,관 연계, (4) 인력양성 및 과학 대중화 분과로 나누어 SKA의 과학 및 과학외적 효용성을 논의 SKA의 분야별 기대효과 (1) 정보통신기술의 혁신 ㅇ SKA의 대용량 관측자료의 고속처리(수집,분석 등)를 위한 정보통신기술의 고도화 ㅇ 무선통신, 지능형 분석, 데이터 처리 등 혁신적 기술개발을 통한 전문인력 양성 및 고용창출 ㅇ 수천 개의 고성능 안테나, 전기 및 원격 통신 기술개발 및 구축으로 관련 산업 육성 (2) 녹색에너지의 구현 ㅇ 저탄소, 100%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혁신적 조달 정책으로 SKA사업의 국제적 위상 강화 ㅇ 대규모 재생에너지의 혁신적인 생산저장 솔루션 개발 및 경쟁력 확보 ㅇ 재생에너지 발전을 통한 고용창출 및 교육을 통한 인력 양성 ㅇ 자체적인 재생에너지 생산 및 현지 공급으로 운영비 절감 및 지역 경제의 편익 기대 (3) 글로벌 산학연관 연계 ㅇ SKA사업에 참여한 다수의 정부,연구기관,산업체를 연계한 국제적 협력 체계 마련 ㅇ 신규 기술적 공학적 과제해결을 위한 산업간 협업 기반 마련으로 융합형 신산업 창출 (4) 인력양성 및 과학 대중화 ㅇ 우주자기장의 기원, 우주 최초의 별 탄생, 강한 중력장 관측 등 획기적인 연구기회 부여 ㅇ SKA 사업으로 천문 연구인력 양성, 건축?토목, 행정?연구 인력 등 직간접적인 고용창출 ㅇ SKA를 활용한 과학 대중화 및 초?중?고 교육에 활용을 통한 천문학에 대한 인식전환 원문링크 : http://210.219.33.254:8081/api.link/3d_baLoAG7reQuYK_A~~.pdf? [목   차] 1. 개 요 1.1. 초대형 전파망원경 SKA 1.2. EU COST 전략 워크샵 2. EU COST 전략분야별 토의결과 2.1. 정보통신기술의 혁신 2.2. 녹색에너지의 구현 2.3. 글로벌 과학?산업?정부 연계 2.4. 인력양성 및 과학 대중화3. 결론
[발간일]  2014.09 [키워드]  ASTRONET, 인프라로드맵, Science Vision, ESA, ESO [요   약] ASTRONET은 향후 20년간 유럽 천문우주 발전을 위한 중장기 인프라 전략계획으로 The ASTRONET Infrastructure Roadmap(이하 인프라 로드맵)을 발표(’08.06). ’07년 수립된 유럽천문학 중장기 연구계획인 과학비전(Science Vision)을 뒷받침하기 위한 목적으로 총 29개의 핵심 연구시설을 제안. 최근 유럽 천문우주의 환경변화에 따라 The ASTRONET Infra structure Roadmap을 수정보완(’14.6)하는 등 중장기 계획에 대한 정비가 진행 (1) 고에너지 천체물리학, 천체입자물리학, 중력파 (단기)CTA, KM3NeT, Simbol-X(취소), X-rays(신규), Gravitational Waves(신규) (중기)XEUS(변경), IXO(변경) (2) 자외선, 광학, 적외선 및 전파/mm천문학 (단기)대형광학망원경용 다중형 분광기 개발, Gaia DPAC (중기)E-ELT, SKA, EUCLID(신규), SPICA(중단), CHEOPS(신규) (장기)PLATO (3) 태양망원경, 태양광발전시스템 미션, 연구실 연구 (단기)Solar Orbiter, ExoMars (중기)EST, Cross-Scale(취소), Marco Polo, TandEM, LAPLACE(변경) (장기)PHOIBOS(변경)   (4) 이론, 컴퓨팅 시설 및 네트워크, 가상 천문대 가상천문대, 천체물리학 소프트웨어 연구소, 전산자원 등 (5) 교육, 채용,훈련, 공공지원활동 교육 및 인력양성, 커뮤니케이션, 공공지원활동 정책적 시사점으로는 유럽 천문학 분야의 중장기 계획인 과학비전 및 인프라 로드맵을 수립하여 명확한 비전을 수립하고, 천문학 연구의 선택 및 집중을 강화, 유럽 천문학 발전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선도적 기술과 우수한 연구성과 창출이 가능한 연구과제 및 대형연구시설을 중점 선정하고 지원할 수 있는 플랫폼 마련, 특정 대형 천문관측 시설의 국제적 역할 분담을 통하여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다자간 협력을 통한 안정적인 예산조달 및 위험 분산 등이 있음 [목   차] Ⅰ. 개요 Ⅱ. ASTRONET 소개 Ⅲ. ASTRONET Infrastructure Roadmap 1. ASTRONET 인프라 로드맵 개요 2. 분과별 핵심 연구시설 (1) 고에너지 천체물리학, 천체입자물리학 및 중력파 분과 (1) 자외선, 광학, 적외선 및 전파/mm 천문학 분과 (3) 태양망원경, 태양계 임무, 실험실 연구 분과 (4) 이론, 컴퓨팅 및 네트워크, 가상천문대 분과 (5) 교육, 채용, 훈련, 과학문화 활동 분과 Ⅳ. 결론 및 시사점
[발간일] 2014.05. [키워드] 유럽남천문대(ESO), 주요 관측장비, 연구성과, 벤치마킹 [요   약] 1962년에 설립된 유럽남천문대(ESO, European Southern Observatory, 이하 ESO)는 유럽 15개국*이 공동운영하는 범유럽 천문연구기관으로 최고수준의 천문대 및 관측 장비를 구축, 운영하여 천문연구를 수행함. 유럽 개별국들은 천문분야의 기술적, 자원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하여 국제협력을 통해 범유럽 천문학연구기관인 ESO를 설립하여 협업적 혁신을 창조 ESO는 다양한 지역, 산업 협력프로그램 및 해외 전문 연구인력 유치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활발한 연구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우수 연구성과 창출에 기여 ESO는 망원경 문헌정보서비스(TELBIB)의 DB를 기반으로 주요 관측장비별 연구성과를 분석하고, 매년 Basic ESO Publication Statistics 보고서를 발표('14.3) ESO의 지속적인 관측인프라 확충 및 예산 확대에 따라 지난 18년간(’96~’13년) 관측장비로 발표한 논문 수는 총 10,272편으로 꾸준히 증가추세. 가장 생산성이 높은 관측장비는 VLT/VLTI로 ’99년 이래 누적 논문수가 565건으로 ESO 전체 논문성과의 70.8%를 차지 특히 ’04년은 전체 논문의 피인용도가 총 33,052건으로 가장 높은 반면, 논문 1건당 피인용도는 ’98년 64.7건*으로 가장 높음 최근 정부는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개선 종합대책(안)(’13.10)에 따라 성과평가의 기본방향이 양적 성과에서 질적 성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어 천문우주 과학 기술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책 마련이 필요 천문우주 과학기술의 다양한 연구활동에 기반한 질적 성과지표 개발 및 국내 관측 장비별 논문, 특허 등 성과관리를 통해 성과에 누수가 발생하지 않고, 체계적인 성과 관리가 이행되도록 시스템적, 제도적 기반 마련이 필요 국내 천문우주 분야의 기술적, 자원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하여 ESO 등 국외 우수한 천문 연구기관 간의 우수 연구인프라 활용 및 인력교류가 원활하도록 적극적인 국제협력 및 국제공동연구를 통한 기술교류 등 추진   [목   차] Ⅰ.개요 Ⅱ.유럽남천문대(ESO) 소개 1. 일반현황 2. 조직체계 3. 인력 4. 운영 5. 연구분야 6. 협력 Ⅲ. ESO 주요 관측장비별 연구성과Ⅲ. 결론 및 시사점
[발간일]  2014.03.   [키워드]  일본학술회의(SCJ), 중장기 계획, 우주전파, 망원경 [요   약] 일본학술회의 산하 천문학우주물리학 분과회의에서 중규모 제안과제를 제시한 ’천문우주물리학 중규모 로드맵’ 보고서를 발표(’13.12.25)함. 천문학우주물리학 분과회의에서는 중장기적으로  추진이 필요한 제안과제에 대하여 심포지엄 등 다양한 논의를 거쳐 총 5개의 산하 연구커뮤니티에서 총 23개의 중규모* 연구계획을 도출함. * 중규모 : 100억엔 이하(한화 약 1,000억원) 프로젝트 (1) 우주전파간담회 ALMA 확장 어레이(AEA), 캐러밴 서브밀리(CARAVAN-Submm), 남극 10m 테라헤르츠 망원경, CMB 편광관측위성(LiteBIRD), 대구경 밀리미터파, 서브밀리파 단일 전파망원경을 제안함. (2) 광학적외선천문연락회 교토대학 3.8m 신기술 망원경, 남극 적외선 망원경, 스바루망원경 차세대 광시야 적응 광학 시스템(ULTIMATE-SUBARU), 위치 천문위성(소형 JASMINE), 도쿄대 아타카마천문대(TAO), 초광폭 분광기 Prime Focus Spectrograph(PFS)을 제안함 (3) 우주선연구원회의 중성미자 없는 이중베타 붕괴 탐색 (KamLAND2-Zen), 암흑물질 탐색(XMASS), 국제우주정거장  극한에너지 우주천문대(JEM-EUSO), 국제우주감마선천문대(CTA), 초고에너지 우주선망원경(TA2)을 제안함 (4) 고에너지천체물리학연락회 전천 X선 감시장치(WF-MAXI), 다크 중입자 탐사위성(DIOS), 감마선 버스트를 이용한 초기 우주 탐사 계획(HiZ–GUNDAM), X 선 감마선 편광관측(PolariS), MeV/sub-MeV 전천 서베이 (CAST), 경 X선 조사 계획(FFAST)을 제안함 (5) 태양연구원연락회 차세대 태양권 환경변화 네트워크 관측, 차세대 지상 태양망원경을 제안함 각 과제별 논의 및 정리, 연구과제의 개요, 과학적 의의, 추진체계, 소요일정 및 예산 등 제안사항을  정리하고, 과제별 학술적 가치와 환경정비 상황,  극복해야할 과제를 담은 분과학회의 종합평가 의견이 명시됨. 향후 천문우주 과학기술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과학기술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천문우주분야의 중장기적 계획 수립뿐만 아니라 양국간 기술수준을 고려한 국제협력 분야 발굴 또한 필요함   [목   차] Ⅰ. 개 요 Ⅱ. 천문학우주물리학 커뮤니티별 제안현황 1. 우주전파간담회 제안 2. 광학적외선천문연락회 제안 3. 우주선연구회의 제안 4. 고에너지천체물리학연락회 제안 5. 태양연구원연락회 제안Ⅲ. 결론 및 시사점
콘텐츠 담당자 정책혁신실 : 황은정 042-865-20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