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문우주과학정책

[발간일] 2014.10. [키워드] 암흑에너지, 우주론, 우주팽창, DESI [요   약] 우주론은 아이슈타인, 프리드만 등 동적인 우주를 발견하였으며, 1920년대 말 허블이 우주가 팽창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한 이후 동적인 우주의 연구가 일반 상대성 이론을 토대로 우주표준모형이 제시되기 시작함. 또한 우주배경복사의 관측으로 우주의 등방성을 확인하고, 우주의 초기 조건이 빅뱅에 기반한다는 증거가 됨. 빅뱅 이후 처음 백만분의 일초 동안에 일어난 과정을 통해 물질이 반물질에 비해 많게 되었으며, 상호 소멸을 통해 막대한 양의 에너지를 방출하는데 이 과정에서 근소한 차이로 많이 물질이 살아 우주를 형성함. 물질-반물질 소멸과정에서 생성된 거대한 에너지는 우주배경복사 형태로 증명됨. 최근들어 우주론자들 사이에서는 우주의 가속팽창 원인 및 암흑에너지의 존재에 대한 이슈가 활발하게 논의되어 지고 있음. 또한 주요 국가 및 연구기관에서는 이에 대한 연구시설의 투자 및 공동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추세임. 우리나라도 최근  미국 UC버클리를 중심으로 30여개 기관이 참여하는 암흑에너지분광계(DESI) 계획에 한국천문연구원이 공식 참여기관으로 확정된바 있음. 앞으로도 새로운 암흑의 시대의 진실을 탐구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 [목   차] 1. 암흑의 시대를 밝혔던 새로운 과학 2.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과 팽창하는 우주 3. 우주팽창의 기원과 생명의 씨앗 4, 인플레이션, 세상 모든것의 시작 5. 완성되지 못한 우주표준 모형6. 우리도 암흑에너지 탐사에 나선다
[발간일] 2014.03. [키워드] 빅데이터, 천문관측데이터, 데이터센터 [요   약] 천문학에서 관측데이터의 활용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새로운 발견을 이끌어내는 하나의 주요 원동력이었으며, 현대에는 우주탐사비용의 경제적 효과와 급격히 증가하는 데이터 저장 및 처리기술의 발전으로 더 넓은 범위의 연구로 확장되고 있음. 이에 따라 해외 천문우주기관인 미항공우주국(NASA), 캐나다천문데이터센터(CADC), 일본국립천문대 천문데이터센터(ADC)의 빅데이터 활용현황을 살펴보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천문우주과학 프로젝트로 암흑 물질 및 에너지 연구를 위한 (1) 대형시놉틱관측망원경 프로젝트(LS ST), 3,000대의 전파안테나를 연결하여 고해상도, 고감도, 광시야 전파간섭계인(2) 평방킬로미터배열 거대전파망원경(SKA) 사업을 살펴보고, 빅데이터 활용을 전망하였음. 향후 빅데이터를 생산해 내는 대형관측인프라가 구축 및 체계적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1) 과학기술 부문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국가 차원의 정책기준 필요, (2) 천문우주과학에 적합한 빅데이터 활용방향 설정, (3) 과학기술 빅데이터 표준 기술개발 및 전문인력 확보할 것을 제안하였음. [목   차] 1. 천문학 역사 속의 빅 데이터 2. 해외 천문우주기관의 빅데이터 활용 현황 3. 천문우주과학 프로젝트와 빅데이터 전망 4. 빅데이터 시대 우리의 현황과 대응 5. 정책적 제언 [참고] 천문 관측데이터 아카이브 현황
[발간일] 2013.12.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언론 이미지 [요   약] 정부출연연구소의 국민과의 소통 강화에 대한 국민적 요구 증대 및 언론을 통한 정보 공유에 따라 한국천문연구원에 대한 국민과 언론의 관심 지형을 파악하고자 언론 이미지 분석을 실시함. 이에 본 보고서는 1990년부터, 2013년까지 한국천문연구원 관련 네이버 기사 중 빈출 단어를 분석하여, 네트워크 지도를 작성하였음. 분석결과 한국천문연구원과 관련된 기사는 1990년대 연평균 17.2건, 2000년대 연평균 750건에서 2010년대에는 연평균 2,063건으로 언론매체 수 증가와 함께 관련기사가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관련 빈출단어로는 1990년대는 연구원의 태동기로 천문, 천문대, 천문학에 대한 검색 빈도가  높았으며, 2000년대에는 혜성, 화성 등 천문현상에 대한 보도 및 연구장비의 개발성공 소식에 대한 검색 빈도가 높았으며, 2010년대에는 혜성, 아이손, 위성 추락 등 우주위험에 대한 검색빈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남. [목   차] 1장. 분석 배경 및 목적 1. 분석 배경 2. 분석 목적 2장. 분석 대상 및 방법 1. 분석 대상 2. 분석 방법 3장. 분석 결과 1. ’90~’13 네이버 뉴스 내 ’천문연구원’ 관련 기사 양적 변화 2. 10년 단위 상위 20개 단어 및 시기별 현황 3. 시기별 10회 이상 출현 단어 간의 네트워크 분석4장. 결론 및 시사점
[발간일] 2013.10. [키워드] 우주위험, 소행성, 우주 쓰레기, 우주위험대비종합계획, [요   약] 우주위험은 인간 및 인간의 우주활동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지구 주변의 우주환경요소를 뜻하며 크게 자연에 의한 위험(소행성 충돌 및 추락, 태양활동으로 비롯된 현상 등)과 인공적인 위험 (위성간 충돌 및 우주 잔해물 등)으로 나뉨 이러한 우주위험요소로 인한 피해는 국가 자산에 막대한 손실을 끼칠 수 있으므로 국가 상공에 위치한 우주물체 정보를 파악하여 위험 상황 발생 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중요 향후 국가 대응체계 마련 및 매뉴얼을 구체화하고 우주위험 감시를 위한 인프라 및 우주위험 분석 역량을 확보해나가야 함. 또한 기술적 공백기 극ㄱ복을 위해 국제협력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 자유로운 정보공유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함 [목   차] 1장. 우주위험과 대비책 2장. 유형별 우주위험사례 및 대응방법3장. 정책적 시사점
[발간일] 2013.08. [키워드] 달, 소행성, 우주위험, 해외동향 [요   약] 2014회계연도 요청과 함께 NASA가 발표한 새로운 소행성 전략(Asteroid Strategy)에 의하면 향후 소행성에 대한 자원 활용 및 위협대비에 전례 없이 집중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개방형 혁신을 추구하기 위해 매우 적극적임 한국천문연구원의 남천(南天) 관측이 가능한 외계행성탐색시스템(KMTNet)을 활용한 프로젝트(DEEP-SOUTH)는 NASA가 추진하고 있는 새로운 소행성 전략의 과학 분야 ‘식별(identity)’부문에 매우 적합한 역량을 갖고 있음 NEO에 대한 전 지구적 재난 위협에 국제적으로 대응하는 국제기구인 UN COPUOS에서 한국은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 실질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국제적 노력에 공헌해야함 정부는 우주탐사 방향을 선도할 과학적 가치를 갖는 과학임무를 통해 다학제적 분야의 국내 과학자가 과학 연구목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우주분야 과학연구 비전과 전략을 포함하는 통합적인 계획을 세워야 함 [목   차] 1. 달과 소행성 활용, 소행성 위협에 대한 이해 2. 달과 소행성 활용에 관한 현황 3. 소행성 위협대비를 위한 국제적 노력 4. 결어 5. 참고자료부록
[발간일] 2013.06. [키워드] 천문우주과학, 인류·사회, 성과, 창조경제 [요   약] 천문우주과학은 오랜 역사를 가진 기초과학으로서 우주와 인간 존재에 대한 이해를 근본적으로 발전시키며, 현대 천문우주과학은 문화·교육·경제·사회 등에 실질적인 파급력을 가지고 있음 현대 과학은 고도화된 전문성으로 인해 대중의 접근이 쉽지 않으나 천문우주과학은 독특한 매력에 의해 일반 문화에 깊숙이 스며들어 있으며, 복잡한 사회적 과제를 해겨랗기 위한 대중의 과학적 소양 향상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음 천문우주과학은 국민의 안전을 위한 국가적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인류 사회가 마주하게 될 더 큰 도전과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천문우주과학의 사회적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임 이처럼 천문우주과학은 과학적 발견 외에도 오랫도안 사회에 기여해 온 학문이므로 경제논리 및 예측 가능한 기술적 활용에만 초점을 맞추어 천문우주과학의 중요성을 낮게 평가해서는 안 됨 [목   차] 1. 서론 2. 천문우주과학과 같은 기초연구가 왜 중요한가? 3. 기초연구분야인 천문우주과학이 경제·사회적으로 활용된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4. 천문우주과학의 미래 역할과 도전은 무엇인가? 5. 결론6. 참고자료
[발간일] 2013.04. [키워드] 천문·천체물리, 연구동향, 계량정보분석, WOS [요   약] 창조적 경제 생태계 조성과 First Mover로 전환되기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 과학적 지식을 창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기술적 수단을 선제적으로 확보·활용함으로써 성장의 원천을 확보해야 할 시기임 새로운 지식 창출을 위한 기초연구의 중요성 강조로 최근 몇 년간 기초과학 분야의 R&D 투자가 확대됨에  따라 천문학 역시 양적인 성과는 급속하게 성장하였으나, 천문학 분야 성과에 대한 객관적 분석 및 정책은 미비하였음 기초연구의 주요한 성과물인 논문 정보를 활용한 서지분석 및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전 세계의 천문?천체 물리학 분야의 국가, 기관의 성과와 관계를 파악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 논문에 대한 다양한 정보 분석은 연구영역, 벤치마킹 기관선정 등을 과학적으로 도출할 수 있음 [목    차] 1. 배경 및 목적 2. 분석방법 3. 세계 천문·천체물리분야의 논문성과 동향 4. 천문·천체물리분야 주요기관의 SCI 논문 성과 비교 5. 한국의 천문·천체물리분야 논문 성과 분석 6. 세계의 천문·천체물리분야의 관계망 분석7. 결론 및 시사점
[발간일] 2013.01. [키워드] 국가과학기술정책, 지식창출, 천문우주과학 [요   약] - 현재 우리나라는 선진국과 대등하게 경쟁하는 수준에 이르러, 스스로 과학적 지식을 창출하는 First  Mover 전략이 필요한 시점으로, 향후 50년의 성장과 창조를 위해 새로운 매커니즘이 필요함 - 천문우주과학은 새로운 과학적 원리 및 아이디어 등의 도출적용의 산실로 기초과학의 개념적 가속기 역할과 미래 빅 엔지니어링 프로그램그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유하고 있음 - 천문우주과학분야는 과학적 지식을 넘어 기술적 수단을 확보함으로써 새로운 미래지향적 가치를 창출하는 분야이며, 새로운 50년을 맞이할 First r로서 작동 매커니즘이 유효하게 적용되는 분야임 - 천문우주과학에 대한 국가적 투자 가치 의미를 새롭게 조명하여 이 분야에 대한 새로운 국가의 역할 모델 정립이 필요함 [목   차] 1. 과학기술 정책의 대전환이 필요하다 2. 천문우주과학의 미래는 도전할 가치가 있다 3. 천문우주과학의 미래 지식자산 창출이 필요하다 4. 미래지향적 천문우주과학 진흥을 위해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5. 과학기술 정책의 대전환기, 천문우주과학 모습의 새 틀을 짜자
[발간일] 2013. 08. [키워드] 미국, 연구개발,  FY, 천체물리학 [요   약] NASA는 행성과학 부문에서 2012회계연도 수준 대비 약 $0.3B 감소한 .2B을 요청 국립과학재단과 에너지부는 2014회계연도에 LSST 프로젝트에 대한 새로운 구축과 제작을 위해 조정 시설 및 임무의 지속적인 운영, 연구와 데이터분석 연구비, 그리고 더 작은 규모의 경쟁적인 시설 및 임무 개발프로그램은 축소된 예산으로 지속됨 [목   차] 1. 서 론 2. NASA 천문학 예산 3. 국립과학재단(NSF) 천문학 예산4. 에너지부(DOE) 천문학 예산
[발간일] 2013.07. [키워드] 전파천문학, AERAP [요   약] 아프리카-유럽 전파천문학 플랫폼(AERAP)은 유럽의회와 아프리카연합의 요청에 의해 아프리카-유럽연합 협력에서 우선적으로 집중하는 전파천문학 협력을 위해 설립됨 아프리카-유럽 전파천문학 플랫폼(AERAP)의 프레임워크 프로그램은 전파천문학 협력에 대해 과학기술의 발전적 측면뿐 아니라 사회·경제적 발전을 위한 역량강화와 인프라스트럭처 개발의 발전적 측면을 위해서도 적절한 기초를 제공함 [목   차] 1. 아프리카-유럽 전파천문학 플랫폼(AERAP)2. 협력을 위한 아프리카-유럽 전파천문학 플랫폼(AERAP) 프레임워크 프로그램(2014-2020)
콘텐츠 담당부서정책혁신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