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내용요약
  • 물리학과 화학 등 물리 과학의 원리를 도입하여 천체의 본질을 규명하는 천문학 분야를 천체물리학이라고 한다.
  • 천체물리학에서 수치적인 기법을 사용한 계산은 필수적인 요소이고 이를 수치천체물리학이라 한다.
  • 즉 이러한 천체물리학 연구를 위해 개발되고 사용되는 계산 기법 및 도구를 총칭 한다.
  • 수치천체물리학은, 이론천문학에는 실험의 장을 마련해주고 관측천문학에서 획득한 관측 자료의 해석과 예측을 제공한다.
  • 이러한 의미에서 수치천체물리학은 이론천문학과 관측천문학을 연결해주는 다리 노릇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연구내용
먼지와 자기장은 우주 어디에서나 볼 수 있으며 별, 외계 행성, 생명, 우주를 포함한 우주의 기원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Thiem Hoang의 연구팀의 주요 연구는 우주의 기원을 밝히기 위한 우주 먼지와 자기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그룹은 천체물리학적 먼지에 대한 기본 이론을 개발하고 먼지에의한 빛의 편광, 방출, 흡수에 대한 컴퓨터 모델링을 수행하여 다파장 관측 데이터와 기본 이론을 연결한다. 또한 이 그룹은 성간물체와 성간여행과 같은 천체물리학의 새로운 영역을 연구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Thiem Hoang의 연구팀의 주요 연구 내용



엄정휘 박사 연구팀은 중성자별 쌍성의 병합이나 무거운 별의 폭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대론적인 제트의 감마선폭발체(Gamma-ray bursts; GRBs) 방출 메커니즘을 해석적 또는 수치적인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중성자별 쌍성의 병합이나 무거운 별의 폭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대론적인 제트의 감마선폭발체(Gamma-ray bursts; GRBs)



안진혁 박사 연구그룹은 GAIA, LSST등의 최신 관측자료에 바탕을 둔 우리 은하의 6차원 위상공간내 항성분포함수의 유도와 이를 활용한 우리은하의 특성 및 형성과정을 연구하고 있다.
GAIA, LSST등의 최신 관측자료에 바탕을 둔 우리 은하의 6차원 위상공간내 항성분포함수 그래프

김진호 박사 연구 그룹은 상대론적인 유체역학 및 자기유체역학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블랙홀 및 중성자별과 그 주변 환경에 대한 역학적 진화를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천체 주변의 시공간의 휘어짐에 의한 빛의 경로를 추정하여 이러한 천체의 운동을 관측적으로 해석하고 있다.
상대론적인 유체역학 및 자기유체역학 시뮬레이션 그래프


중력불안정성은 중력붕괴를 일으켜 천체들을 형성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주전반에 존재하는 자기장은 중력불안정에 큰 영향을 끼치는데 Newton 역학의 경우 중력과 자기장 불안정성에 관해 이전 연구들이 알려져 있다.
노혜림 박사 연구 그룹은 중력과 자기장의 불안정성에 대한 연구를 post-Newtonian방법과 약한 중력장 근사를 통한 방법을 사용하여 단계적으로 연구를 확장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의 확장을 통해 최종적으로 상대론적인 자기유체역학을 이용한 중력과 자기장의 불안정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 할 예정이다.



상대론적인 자기유체역학을 이용한 중력과 자기장의 불안정성에 대한 연구 그래프




중력과 강한 중력장을 다루는 상대성 이론은 블랙홀과 중성자별과 같은 천체를 다룰 때 필수적인 이론이다. 김홍서 박사 연구 그룹은 일반상대성 이론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이를 이용하여 블랙홀, 중성자별, 그리고 블랙홀주변 원반과 거기서 보이는 제트 발생의 매커니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일반상대성 이론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 그래프


만족도 조사
콘텐츠 담당부서 이론천문센터
콘텐츠 만족도